김삼환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

[기독일보 박용국 기자] 김삼환 목사(명성교회)와 박종화 목사(경동교회)가 27일 은퇴했다.

먼저 김삼환 목사는 27일 주일예배를 마지막으로 담임목회자로서의 35년 일정을 마무리 했다. 이후 가진 공동의회에서 성도들은 김 목사를 원로목사로 만장일치로 추대했으며, 다만 후임 목회자 청빙 때까지 주일예배 가운데 1~2번 설교해 주는 것과 3월과 9월의 특별새벽집회를 인도하는 것, 금요 구역장 교육 등을 진행하는 것 등의 활동은 계속될 예정이다.

특히 김삼환 목사의 뜻에 따라 퇴직금 3억 6천만원, 위로 공로금 26억원 등 약 30억 가량의 은퇴예우금도 교회에 헌금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김 목사는 이 금액 전부를 생활이 어려운 성도들과 소외된 이웃, 부목사들의 개척교회 지원금으로 사용해 줄 것을 요청했고, 공동의회는 이를 통과시켰다.

다만 김삼환 목사의 사례비와 선교 및 목회 활동비는 담임목회자 기준과 동일하게 지급하기로 했고, 사택 처분과 목회 연구를 위한 건물 구입 및 건축 등은 당회에 위임하기로 했다. 김 목사의 은퇴예배는 내년 1월 중에 드릴 예정이다. 공동의회에는 성도 5,470명이 참석했으며, 공동의회 의장은 협동목회자인 김상학 목사가 맡아 진행했다.

박종화 경동교회 담임목사(평통기연 상임공동대표)
경동교회 박종화 목사

같은날 박종화 목사도 은퇴예배를 드렸다. 그는 16년 전 담임목회자로 취임해 경동교회를 이끌어와 왔다. "교회는 목회자와 교인들이 하모니를 이루는 오케스트라"라는 의미 있는 말을 남긴 그는 그동안 장공 김재준 목사와 여해 강원용 목사 등 유명한 선배 목회자들이 이뤄놓은 경동교회의 역사를 이어간다는 것이 부담이었다고 밝히고, "목회자와 교인들은 항상 빛과 소금의 사명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하며 강단을 내려섰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명성교회 #경동교회 #박종화 #김삼환 #박종화목사 #김삼환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