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말씀 : 요 4:43-54
43 이틀이 지나매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 갈릴리로 가시며
44 친히 증언하시기를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높임을 받지 못한다 하시고
45 갈릴리에 이르시매 갈릴리인들이 그를 영접하니 이는 자기들도 명절에 갔다가 예수께서 명절중 예루살렘에서 하신 모든 일을 보았음이더라
46 예수께서 다시 갈릴리 가나에 이르시니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라 왕의 신하가 있어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47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로 오셨다는 것을 듣고 가서 청하되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소서 하니 그가 거의 죽게 되었음이라
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49 신하가 이르되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
50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51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아 있다 하거늘
52 그 낫기 시작한 때를 물은즉 어제 일곱 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 하는지라
53 그의 아버지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 말씀하신 그 때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안이 다 믿으니라
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 번째 표적이니라

2. 시작 기도
아버지여!
사람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페하는 시대, 입술로 주를 경배하나 마음은 주를 멀리하는 시대입니다.
그러나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 야고보는 하나님의 말씀 앞에 강고한 신앙의 전통을 굴복시킵니다(행 15:15-17).
하여, 복음이 이방인에게 증거되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합니다.
오늘도 여러가지 신앙의 전통과 규례가 비존재의 세력으로 역사하여 주를 멀리하게 만듭니다.
분명 생명의 복음을 전하는 일은 외적인 교회성장과 사람의 영광과 대척점에 서 있나이다.
그래서인지 종은 현재 일에 낙담하고 장래 일에 불안하는 자 되옵니다.
오, 주여 내 영혼이 간절히 주를 갈망하오니 그 무엇도 아들 안에 있는 당신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나이다.
주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아들을 힘입어 당신께 나아가는 자를 긍휼히 여기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본문 주해
예수께서 유다를 떠나 갈릴리로 가실 때 사마리아를 통과하셨다.
그곳에서 여인을 만나 생수에 대해 말씀하심으로써 '씨'를 뿌리셨다.
그가 영광을 받으신 후 사마리아는 빌립을 통해 큰 구원의 역사를 이룬다(행 8장).

예수께서 이틀후 사마리아를 떠나 갈릴리로 가셨다(43절).
예수께서는 '선지자가 자기 고향에서는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친히 증언하셨다(44절).
예수께서 갈릴리에 도착했을 때 갈릴리 사람들이 그를 환영하였다.
이는 그들도 명절에 예수께 갔다가 예수께서 그곳에서 행하신 표적을 보았기 때문이다(45절, 2:23 참조).

예수께서 또다시 갈릴리 가나로 가셨다. 그곳은 전에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곳이다.
거기 왕의 신하 한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그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어 있었다(46절).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부터 갈릴리로 오셨다는 말을 듣고 예수께 와서 "가버나움으로 오셔서 내 아들을 고쳐주소서"라고 청하였다(47절).
예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않으면 결코 믿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셨다(48절).

그 신하가 예수께 다시 간청하였다.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49절).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집으로 돌아가라, 네 아들이 살리라" 그는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집을 갔다(50절).

그가 거의 갔을 때에 종들이 마중나와 아이가 살았다고 보고하였다(51절).
그가 종들에게 아이가 낳은 때를 물으니 "어제 일곱 시에 열기가 떨어 졌습니다"라고 대답하였다(52절).
아이의 아버지는 그 때가 곧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리라"하고 말씀하신 그 시간임을 알고 그와 그의 온 집안이 함께 믿었다(53절).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번 째 표적이다(54절).

예수께서 사마리아에 이틀 동안만 머물렀다가 갈릴리로 가셨다.
그리고 선지자가 고향에서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증언하셨다.
공관복음에서 이 말은 나사렛에서 존경을 받지 못한 것으로 사용되었다(막 6:4; 눅 4:24; 마 13:57).
그런데 요한복음에서는 유대와 사마리아를 떠나시면서 이 말씀을 하신다.

그리고 갈릴리로 들어가셨다. 그곳에서는 환영을 받으신다.
그러므로 요한복음에서 '선지자가 고향에서 존경받지 못한다'는 말은 갈릴리 사람들에게 환영받는 것을 위해 부연설명한 것이다.
이로써 요한복음에서 예수의 고향을 영적으로 해석하여 유다와 예루살렘으로 보고 있다.
곧 예수가 가르치시고 표적을 행하시고 죽으신 예루살렘이 메시아의 선교활동의 주된 장소로 본 것이다.

로고스의 참 고향은 하늘 아버지 품이다.
그리고 그가 지으신 세상과 자기백성도 그의 고향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다와 예루살렘은 그를 배척한 세상을 대표한다.

예수께서 갈릴리 가나에 오셔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쳐주셨다.
왕의 신하는 헤롯 안티파스 왕을 섬기는 신하중의 한 사람으로 보인다.
왕의 신하는 가나에 있고 그의 아들은 가버나움에 병들어 있었다.
그가 예수께 나와 가버나움으로 가서 아들의 병을 고쳐줄 것을 청하였다.
이는 그 아들이 거의 죽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그를 포함한 무리들을(너희가, 복수형) 향하여 말씀하신다.
그들이 표적과 기사를 보지 않으면 결코 믿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친히 표적을 행하시나 그것 자체를 믿음의 기초로 보지 않으신다.
그가 예루살렘에서 많은 표적을 행하셨으나 그 표적을 보고 믿은 사람들을 신뢰하지 않으셨다(2:23-24).

표적은 아들을 통해 나타나는 하나님의 성품과 능력이다.
이것은 예수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 곧 그의 아들임을 나타내려 함이다.
궁극적인 믿음은 아들의 말을 듣고 그를 보내신 아버지를 믿어 영생을 얻는 것이다(5:24).
이로써 표적은 하나님의 아들을 세상에 드러냄이고 믿음의 본질은 아들을 믿어 영생을 얻는 것이다.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20:30-31).

예수께서는 표적을 보고 자기를 따르는 이들에게 영생의 말씀을 전하신다(요 6장).
그러나 그들은 영생의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돌아선다.
다만 베드로를 비롯한 제자들만 '영생의 말씀'을 갖고 계신 예수를 따른다(6:68).

한편 왕의 신하는 아들을 위해 계속 간청하고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신다.
거의 죽어가는 아들이 '살 것이다'라고 말씀하신다.
왕의 신하는 그 말씀을 믿고 집으로 돌아갔다.
여기서는 말씀을 믿은 것 자체가 예수를 믿은 것이 아니다.
말씀이 확증된 후에 비로소 예수를 믿고 그리스도인이 되었다(53절).

예수의 말씀대로 아이가 낳았다. 그리고 아이가 낳은 때는 예수께서 말씀하신 그 때이다.
말씀(로고스)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영원에 실재한다(1:1).
말씀은 죽어가는 자에게 생명을 준다.
생명을 주는 것은 영이요 예수께서 하신 말씀은 영이요 생명이다(6:63).
말씀으로 아이가 살아난 것은 말씀으로 생명을 주시는 것에 대한 상징이다.

생명의 역사는 표적과 기사를 통해서 주어지지 아니하며 오직 말씀으로만 되어진다.
아들의 생명을 얻는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라 항상 있고 살아있는 말씀으로 된다(벧전 1:23).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은 위로부터 오는 데 그것은 진리의 말씀으로 생명을 얻는 것이다(약 1:17-18).
이 말씀은 창세전에 기원을 둔 복음이며(롬 16:25-27), 창세전 하나님이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을 준다(딤후 1:10).

오늘도 땅의 표적이 실재한다.
그러나 그것은 믿음의 본질인 복음으로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을 지향한다.
그러므로 모든 표적은 복음으로 영원한 생명을 얻는 믿음의 본질을 지향할 때 참된 표적이 된다.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6:47-48).

4. 나의 묵상
나는 믿음을 크게 오해한 자였다.
온전한 믿음으로서 영생의 실재에 대해 무지하였다.
영생은 지극히 추상적이고 관념적이었으며 다만 죽어서 가는 천국이나 끝이 없는 미래 정도로 알고 있었다.

궁극적인 믿음인 영생에 이르는 과정인 표적 자체를 중시하였다.
표적과 기사를 보아야만 믿는 자로서, 예수님의 책망을 받아야 마땅한 자였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실로 많은 표적과 기사를 보여주셨다.
1990년 이후 방언, 병 고침, 통변 등 다양한 은사와 수많은 기도응답등 표적과 기사를 경험하였다.

보이는 것에 초점을 둔 신앙생활은 가속화되었다.
표적과 기사의 신앙을 지속하기 위해 산기도, 철야기도, 작정기도, 금식기도를 쉬지 않았다.
그 때마다 표적과 기사가 나타났고, 사역자로서 융숭한(?) 대우를 받았다.
그러나 내 영혼 깊은 곳에서는 목이 말랐다.
실상 표적과 기사를 통해 얻는 것은 만물 안에 속한 재미일 뿐이었다.
일시적으로 지나가고 마는 그런 종류의 기쁨, 재미이었던 것이다.

깊은 층의 목마름이 절정에 달할 무렵, 모든 것을 그만두어야 했다.,
그리고 광야로 나왔고, 말씀 앞으로 나아갔다.
비로소 말씀으로 영원한 생명에 이르게 되었다.
돌아보니 모든 것은 하나님이 친히 행하신 일이다.

표적과 기적을 따르던 자에게 말씀이 찾아왔다.
말씀으로 영원한 생명을 사는 자 되었다.
날마다 주의 성실하심으로 말씀 앞에 나아간다.
말씀 앞에서 나의 죄악을 보고, 내게 행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찬양한다.
그 때 하늘의 기쁨이 임한다.
나는 아들 안에 거하고 아버지가 내 안에 계신다(17:23).
그 때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자기 일을 스스로 행하신다(14:10).

5. 묵상 기도
아버지...
나의 믿음이 무엇이었습니까?수십 년 간 표적과 기사를 따라 믿던 자였습니다.
주님의 책망을 들어야 마땅한 자, 길도 모르도 답도 모르던 자였습니다.
그런 자에게 임하신 당신의 은혜가 한이 없나이다.

오, 아버지...
표적과 기사를 따르던 자에게 말씀이 임했습니다.
그 말씀은 창세전부터 약속된 복음이며 생명을 주는 말씀이었습니다.
아들의 죽음과 무덤에 연합되어 영원한 생명을 얻고 누리는 자 되었습니다.
이제는 말씀으로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자 되옵니다.
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보여도 오직 말씀으로 생명을 사는 것으로 족하나이다.

아버지...
오늘부터 있을 복음생명캠프를 올려드립니다.
표적과 기사, 경험과 체험을 믿어온 이들을 당신께 올려드립니다.
복음으로 생명을 얻는 말씀이 저들에게 들려지게 하소서.
당신이 사랑하는 자들에게 예비하신 모든 것은 오직 영으로만 깨닫는 하늘의 진리입니다.
저들을 보내셨으니 친히 이끄소서. 영으로 이끄시어 진리의 말씀을 듣게 하소서.
주께서 행하신 모든 일을 찬양하나이다. 할렐루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서 목사는 하나님의 검증을 마친 영적지도자다.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과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말씀묵상 #말씀묵상선교회 #서형섭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