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말씀 : 요 7:37-52
37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39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40 이 말씀을 들은 무리 중에서 어떤 사람은 이 사람이 참으로 그 선지자라 하며
41 어떤 사람은 그리스도라 하며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가 어찌 갈릴리에서 나오겠느냐
42 성경에 이르기를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로 또 다윗이 살던 마을 베들레헴에서 나오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며
43 예수로 말미암아 무리 중에서 쟁론이 되니
44 그 중에는 그를 잡고자 하는 자들도 있으나 손을 대는 자가 없었더라
45 아랫사람들이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로 오니 그들이 묻되 어찌하여 잡아오지 아니하였느냐
46 아랫사람들이 대답하되 그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 이 때까지 없었나이다 하니
47 바리새인들이 대답하되 너희도 미혹되었느냐
48 당국자들이나 바리새인 중에 그를 믿는 자가 있느냐
49 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무리는 저주를 받은 자로다
50 그 중의 한 사람 곧 전에 예수께 왔던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하되
51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심판하느냐
52 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찾아 보라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 하였더라

2. 시작 기도
아버지! 십자가에 못 박힌 자이오나 죄의 세력이 죽을 몸을 지배합니다.
주께서는 야곱이 답답하고 두려워하였을 때 그를 홀로두시고 씨름하셨나이다.
그의 환도 뼈를 치시고 그의 이름을 바꾸시고 그를 다스렸나이다.
죄의 세력에 반응하는 몸이 불구가 되었사오니 저를 다스려주소서.
이는 스스로 행할 수 없사오니, 아들을 힘입어 당신께 나아갑니다.
내 몸을 쳐 복종하오니, 내 안에 소원을 두고 행하시는 이는 주님이십니다.
사나 죽으나, 있으나 없으나 주의 것이오니, 내 영혼과 몸을 주께 드리나이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본문 주해
예수께서 초막절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르치셨다.
곧 창세전부터 선재해 오신 아버지와 아들과의 앎(관계)을 계시하신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영생의 말씀은 오직 영으로만 알 수 있다(6:63).
무리들은 이 말씀을 육적으로 받아들이며 그를 의심하고 당국자들은 그를 죽이려 한다.
그러나 그의 때가 이르지 않았으므로 이 같은 시도는 무위로 끝난다.

초막절 명절 끝 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일어서서 큰 소리로 말씀하셨다(37절).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말할 것과 같이 그의 배에서 생수가 강같이 흘러나올 것이다"(38절).
이것은 예수를 믿는 자가 받게 될 성령을 가리켜 하신 말씀이다.
그러나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기 때문에 서령이 사람들에게 임하지 않았다(39절).

이 말씀을 들은 무리 중에서 '이 사람이 참으로 그 선지자'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또한 '이 사람이 그리스도이다'라고 말한 사람들도 있었다(40절).
하지만 그들 중에서는 '갈릴리에서 그리스도가 나올 수 있을까? 성경은 그리스도가 다윗의 후손 중에서 날 것이요 또 다윗이 살던 베들레헴에서 날 것이라고 말하지 않았는가?'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다(41-42절).
그리하여 무리 가운데 예수로 말미암아 분쟁이 일어났다(43절).
또한 그들 중에서 몇 사람이 예수를 붙잡으려고 했으나 아무도 손을 대지 못하였다(44절).

한편 성전 경호원들이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에게 돌아오니 그들이 '어찌하여 그를 잡아오지 않았느냐'고 물었다(45절).
그러자 '그 사람처럼 말한 사람은 이때까지 하나도 없었나이다'라고 대답하였다(46절).
이에 바리새인들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너희도 미혹되었느냐? 공회원들과 바리새인 중에 그를 믿는 사람이 어디 있단 말이냐? 율법을 알지 못하는 무리는 저주를 받은 사람들이다'(48-49절).

그들 중 한 사람으로 전에 그를 찾아왔던 니고데모가 말하였다(50절).
'우리 율법은 먼저 그의 말을 들어보거나 또 그가 하는 일을 알아보지도 않고 사람을 처단할 수는 없지 않소?'
그들이 니고데모에게 말하였다. '당신도 갈릴리 사람이냐? 성경을 찾아보라. 갈릴리에서 선지자가 나온다는 말은 없다'(52절).

초막절 절기의 끝 날은 7일째 또는 8일째이다.
그리고 그 절기는 본래 7일째에 끝난다(레 23:34; 신 16:13,15).
하지만 8일째에 특별한 성회를 가진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 닷샛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이레 동안에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여덟째 날에도 너희는 성회로 모여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레 23:34-36).

그런데 신약시대 초막절의 마지막 날은 8일째였다(요셉푸스).
이 날은 찬양의 노래를 암송하고 축하하고 명절에 합당한 영광을 돌렸다.
이 날에 물과 빛에 대한 예수의 말들은 칠일간의 성전의식과 무관하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8일째로 보고 있다.

그 날 예수께서 일어서서 외쳐 말씀하신다. 이것은 공적인 선포를 의미한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서 말한 것과 같이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올 것이다.
여기서 인용된 성경은 이사야 55장 말씀을 암시한다.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내게 듣고 들을지어다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자신들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사 55:1-3).

'나를 믿는 자'는 '나와 연합된 자'이다(헬- 피스튜온 에이스 에메, 영- believe into me).
'나를 믿는 자'는 '영원한 생명'을 얻는 자이다(3:15).
그는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온다.
생수의 강은 그리스도와 연합된 신자에게서 나오는 생명수이다.
이 말씀은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는 '그 속에서 솟아나는 샘물'과 병행어이다(4:14).

하나님은 인간의 근원적 갈망을 채우시는 생수의 근원이시다.
그러나 아담 안에서 인간은 생수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버리고 스스로 웅덩이를 팠다.
그러나 그 웅덩이는 물을 담지 못하는 터진 웅덩이이다.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렘 2:13).

이제 하나님께서는 영원에서 아들을 보내셨다.
그는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처럼 땅에서 들리셔야 했다.
이는 그의 죽음을 예시하며 이로써 모든 사람을 그의 죽음으로 이끄셨다.
이제 누구든지 그의 죽음 안에 연합된 자는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이 영생은 그것을 얻은 신자 안에 있는 생명의 샘이며, 생수의 강이다.

생수의 강은 신자의 배에서 나온다.
'배'(헬, 코이리아)는 랍비적인 언어로 '몸'(헬, 소마)을 나타내며 인격이나 자아의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므로 이 말은 비유적으로 쓰여진 것이며, 생명수가 인간의 인격에서 스며 나오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해 그리스도와 인격적으로 연합된 새로운 존재로서의 신자를 말하는 것이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그런데 영원한 생명의 실재는 성령이 오심으로써 주어진다.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이 임할 때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으시지 않았기 때문에 성령이 임하지 않았다.
이 성령은 그가 영광을 받으신 후 그가 아버지께로부터 받아서 주시는 성령이다.
예수께서는 그의 죽음을 통하여 또 그의 죽음 안에서 영광을 받으신다(12:23; 17:1).
그러므로 그가 보내실 성령은 그가 죽으시고 장사되시고 부활하신 후 승천하여 보내실 성령이다.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행 2:33).

예수께서는 자신을 통해 하나님이 보내실 성령에 대해 자세히 가르치셨다(14-16장).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14:16-17).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14:20).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14:26).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하였노라"(16:13-15).

예수께서 주신 영생의 말씀은 그 자체로 생명이 되지 못한다.
생명을 주는 것은 그가 보내실 영이다. 살(육), 곧 영생의 말씀 자체로는 무익하다.
그래서 그가 하신 영생의 말씀은 영이 임할 때 생명이 된다(6:63).

영생의 말씀에 이어 성령의 오심을 말씀하시자 무리들은 다시 혼란에 빠진다.
어떤 이들은 그가 '그 선지자'라고 말한다.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라고 말한다.
여기서 '그 선지자'와 '그리스도'는 구별된다.
'그 선지자'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이스라엘을 구원하러 오는 새로운 예언자를 뜻한다.
외경 마카비서는 신실한 예언자를 고대하며(마카비상 4:46), 에즈라서는 이사야와 예레미야가 다시 올 것을 증거하고 있다(4에즈라 2:18).

하지만 어떤 이들은 구약성경을 근거로 어떻게 그리스도가 갈릴리에서 나오느냐고 의문한다.
이들은 삼하 7:11-12. 미 5:2등의 말씀을 인용하여 그리스도는 다윗의 후손에서, 그리고 베들레헴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이들은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자랐기 때문에 그것을 근거로 그가 그리스도임을 부인한다.

사실 요한복음에서 예수의 기원은 지상에 있지 않으며 창세전 영원에 있다.
그는 만물 위에 계신 하나님으로부터 왔기 때문에 갈릴리든 베들레헴에든 지상의 장소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갈릴리 출신임을 내세워 자기를 부인하는 이들에게 자기는 아버지에게서 나왔다고 이미 말씀하셨던 것이다.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니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되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 하시니"(7:28-29).

그러나 그들은 그가 어디서 왔는지 참으로 알지 못한다(8:14).
그래서 자기가 아는 방식을 고수하며 예수를 부인한다.
'편견에 사로잡힌 고착된 교리는 사람들이 믿음으로 예수에게로 다가가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이다'(Bultmann).
결국 무리들 사이에 예수로 인하여 분쟁이 일어났다.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의 말씀 앞에서, 그 생수를 얻지 못하니 분쟁만이 가득하다.

기독교 진리의 본체는 창세전 약속된 영원한 생명에 있다.
모든 사람 안에는 그에 대한 갈망이 있다.
이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이며, 깊은 층의 목마름이다.
그것을 얻기까지 사람들은 갈망하며, 그것을 종교 지식 철학 등으로 채우려 한다.
설령 예수를 믿고 성경을 알아도 이 목마름을 해갈하지 못하면 결국 논쟁과 분쟁으로 치닫는다.
예수와 기독교, 성경은 논쟁거리로 전락하고 마는 것이다.

한편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성전 경호원들이 예수를 잡아오기를 기다렸다.
하지만 경호원들은 예수의 초인적인 권위에 압도당한 채 빈손으로 돌아왔다.
물론 그들은 예수의 정체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했지만 그에게 인간을 초월한 권세가 있음을 당국자들에게 보고하였다.

그러자 바리새인들은 경호원들을 문책하고 자기들은 아무도 예수를 믿지 않았다고 말한다.
이로 보건대 직후에 등장하는 니고데모 역시 그때까지 공개적인 신앙고백을 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율법에 무지한 채 예수에 대해 논쟁하는 무리들을 저주한다.

그러자 니고데모가 율법을 근거로 반박한다.
출애굽기 23장 1절(위증금지), 신명기 1장 16절(공정한 판결)과 17장 4절(자세한 조사)을 근거로 예수를 심판하는 것이 잘못되었음을 상기시킨다.
이에 바리새인들은 니고데모를 공박한다.
그가 갈릴리 출신의 예수를 변호한다면 그것은 애향심에서 나온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당국자들은 이런 동기에서 나온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성경을 근거로 하여 예수의 그리스도 됨을 부정한다.

4. 나의 묵상
나는 세상에서도 교회에서도 목마른 자였다.
그 목마름을 세상에서는 숱한 존재물로 채웠고, 교회에서는 숱한 종교성으로 채웠다.
교회 안팎에서 내 인생의 본질은 이생의 성공과 그것이 주는 명예에 있었다.

신학교를 가고 목사가 되어서는 예수에 대한 논쟁이 그치지 않았다.
그와 관련된 교리, 전통, 유산, 가르침에 대해 천착하고 그것을 통해 나의 영성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그 근본은 사실 깊은 층의 목마름에 있었다.

깊은 층의 목마름은 오직 그 배에서 솟아나는 생수의 강으로 채워진다.
이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영으로 실재되는 것이며, 하나님과 그 아들과 더불어 사귐으로 증거된다.
그러나 나는 영이 역사하는 생명의 말씀을 알지 못한 자였으며 끝없이 터진 웅덩이를 파던 자였다.

그러던 내게 공의의 심판이 임하였다.
심판의 자리에 말씀이 임하고 비로소 하나님의 성전이 지어졌다.
귀로만 듣던 영생의 말씀이 실재되고 날마다 하나님과 그 아들과 더불어 갖는 사귐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 시대, 신학적 논란이 무수하고 치열하다.
신학교마다 자신들의 교리를 확증하고 전파하기에 급급하다.
보수와 진보 사이에서 그 논쟁이 가열차고 끝이 없다.
그 근본은 깊은 층의 목마름을 해갈하지 못한 데에서 나온다.

신자들 역시 공허하고 무용한 교리나 성경지식에 몰두한다.
이 역시 목마름 때문에 오는 현상이다.
그 내면에서는 주님을 바로 알고자, 진리를 알고자 하는 갈망이 있다.
그러나 영이 역사하는 생명의 말씀으로 채우지 아니하면 결국 터진 웅덩이를 파는 셈이다.

지금은 성령이 이미 임한 시대이다.
생명의 말씀이 성령을 통해 증거되면 그로 인해 영원한 생명이 실재된다.
그 때 비로소 우리 안에서 생수의 강이 넘쳐흐른다.
그리스도에 대한 논쟁은 그치고 성경에 대한 논쟁도 그친다.
하나님과 그 아들을 아는 것, 그것만이 전부가 된다.

5. 묵상 기도
아버지...
심히 목마른 자, 그러나 헛되이 방황하는 자였습니다.
결국 내 인생을 얻기 위해 하나님마저 이용하는 자였습니다.
성경을 알고 그것으로 생존하는 목사가 되었는데도 말입니다.
성경으로 영원에서 오신 아들을 멸시하던 자가 제가 아니었습니까?

아버지여...
썩을 양식이 없어지니 썩지 아니할 양식이 보였습니다.
이생의 성취와 자랑이 사라지니 영생의 말씀이 임했나이다.
영으로 생명을 얻고 날마다 더 풍성히 누리는 자 되었습니다.
하지만 육신의 생각은 무시로 나를 삼키려듭니다.
그래서 오늘도 십자가로 달려갑니다.
새로운 존재로 살며 그 배에서 흘러넘치는 생수를 사모합니다.
믿음으로 아들 안에 거하며 아버지 안에 거하나이다.
생수의 근원되신 아버지 안에서 안식합니다.

아버지...
이 땅에 당신을 알고자 하는 이들이 가득합니다.
성경에 몰두하고 유명한 목사에게 몰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들의 영혼은 지치고 목이 마릅니다.
말도 많고 주장도 많고 변론도 많고 논쟁도 많습니다.
하오나 당신을 아는 것은 영으로 생명의 말씀을 아는 것입니다.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넘칠 것입니다.
이 은혜를 우리에게 주소서. 당신의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과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형섭목사 #말씀묵상 #말씀묵상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