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우올림픽 여자 태권도 금메달 김소희
▲18일(한국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카리오카 아레나3에서 열린 리우올림픽 여자 태권도 49kg급 시상식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한국 김소희가 금메달을 바라보고 있다. 2016.08.18. ©뉴시스 제공

[기독일보=올림픽] 한국 여자 태권도의 '기대주' 김소희(22·한국가스공사)가 첫 출전한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후 "믿기지 않는다. 올림픽에 나가기까지 너무 힘들어 하늘이 무심하다 생각했는데 지금은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소희는 18일(한국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파크의 카리오카 아레나3에서 열린 2016 리우올림픽 여자 49㎏급 결승에서 티야나 보그다노비치(세르비아)를 7-6으로 힘겹게 꺾고 태권도 종목 첫 번째 금메달의 주인공이 됐다.

이로써 김소희는 한국 선수단에 7번째 금메달이자 16번째 메달을 안겼다.

김소희는 이날 결승전 2라운드 소극적인 경기 운영으로 경고로만 무더기 실점했다. 그는 "마지막에 방어해야겠다 생각했는데 다리가 풀려서 자꾸 넘어졌다"고 당시 사정을 설명했다.

김소희는 8강에서 4초를 남기고 3점짜리 머리 공격에 성공해 역전승을 거뒀다. 이 과정에서 상대가 비디오 리플레이를 요청했을 때 "'주여!'라고 속으로 외쳤는데 득점을 인정받아 이겼다"면서 "결승전 마지막에도 '주여!' 했더니 경고를 안 받고 이겼다"고 고백했다.

다리 부상을 이겨내고 값진 금메달을 일궈낸 김소희는 "어젯밤 '럭키 세븐' 행운의 7번째 금메달을 딸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했다"면서 "대한민국을 빛낼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김소희는 리우행을 확정하기까지도 또 한 편의 극적인 드라마였다.

김소희는 지난해 세계랭킹이 9위였다. 월드그랑프리 파이널까지 올림픽 출전이 결정 안돼 마음을 애태워야 했다.

우리나라는 국제대회 성적, 국내 선수층, 금메달 획득 가능성 등을 고려해 출전 체급을 정했다.

리우올림픽 여자 태권도 금메달 김소희
▲18일(한국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바하 올림픽파크 카리오카 아레나3에서 열린 2016 브라질 리우올림픽 태권도 여자 49kg급 대한민국 김소희와 세르비아 티야나 보그다노비치의 결승전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한국 김소희를 정광채 코치가 안아주고 있다. 2016.08.18. ©뉴시스 제공

여자부에서는 처음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치러진 2000년 시드니 대회부터 2008년 베이징 대회까지 57㎏급과 67㎏급을 선택했다. 2012년 런던 대회에서는 67㎏급과 67㎏초과급에 선수를 내보냈다.

김소희가 올림픽 체급인 49㎏급에 도전한다고 해도 아예 기회조차 잡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번 리우데자네이루 대회부터는 세계태권도연맹(WTF)이 올림픽 랭킹에서 체급별 상위 6위 안에 든 선수에게 자동출전권을 줘 한 나라에서 체급당 한 명씩, 최대 8체급 모두에 출전할 수 있도록 제도를 바꿨다. 김소희도 드디어 꿈을 꿀 수 있게 된 것이다.

김소희는 "부모님께서 먼 길 오셨는데 저도 리우까지 오기가 힘들었다"면서 "부모님께서 제 경기를 보셔서 금메달 걸어드리겠다고 약속드렸다. 정말 기쁘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리우올림픽 #여자태권도 #김소희선수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