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신대원 이상원 교수
총신대 신대원 이상원 교수. ©조은식 기자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예장합동 총회전도부(부장 육수복 목사)가 19일 낮 총회회관에서 "개혁주의 신학에서 본 복음전도"란 주제로 '개혁주의 전도신학 세미나'를 개최한 가운데, 이상원 교수(총신대 신대원)가 "복음전도와 사회정의"에 대해 바른 시각으로 강연을 전해 청중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상원 교수는 성도들이 구원을 받은 이후의 일에 대해,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 신자들에게는 성령의 주도 하에 자신의 의지를 조응시켜서 사회생활을 포함하는 생활의 차원에서 성화의 삶을 살아내라는 준엄한 명령 아래 들어간다"고 했다.

이어 그는 "한 개인의 속사람 차원에서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사회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고, 사회변혁의 원동력이 되며, 사회변혁의 실천은 복음전도의 효율을 결정적으로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 영혼의 구원과 사회참여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상관관계에 있다"며 "기독교인들과 교회는 개인 영혼의 구원과 사회참여, 복음전도와 사회적 참여에 모두 헌신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이 교수는 "기독교인들과 교회가 구제와 개발 같은 개인윤리적 의미의 사회봉사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고, 사회구조변혁에도 적극적으로 헌신해야 한다"며 "윤리적 실천은 법제화에서 최종적인 결실을 거두는 법"이라 했다. 성경 속 구약 선지서들도 구조적인 죄까지 비판하고 있으며, 사회구조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지 않게 되어 있을 때는 왜곡된 사회구조도 비판하고 개혁할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 교수는 "기독교인들과 교회가 한국 사회구조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사회경제적으로 가장 약한 자들의 생존권이 보호받는 구조를 갖추고 있는가 등을 예의주시하고, 그렇지 못할 때 비판하고 대안으로서의 사회구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교수는 "예컨대 한국사회가 동성애를 조장하고 동성애에 대한 비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려고 한다든지, 인간배아와 태아를 파괴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는 생명윤리안전에 관한 법률과 모자보건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든지, 한국의 복지제도가 우리 사회의 약자들의 생존권을 보호하기에 충분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가 등은 한국 기독교인들과 교회가 끊임없는 관심과 헌신을 요구하는 사회윤리적인 사안들"이라 했다.

다만 그는 "사회구조변혁에의 헌신은 긴급한 경우가 아닌 한 교회의 이름으로 수행하기 보다는, 교회는 후원자의 입장에 서고 이 문제를 다루는 일에 익숙한 식견과 능력을 지닌 전문가들이 별도의 기구를 형성해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행사에서는 이상원 교수의 강연 외에도 "개혁신학과 복음전도"(문병호) "21세기 도시교회 전도전략"(송인규) "21세기 농어촌교회 전도전략"(문용식) "21세기 이주민 전도전략"(양현표) 등의 강연이 있었다. 또 행사 전 예배에서는 전계헌 목사(목사부총회장)가 설교를 전하기도 했다.

예장합동 총회전도부가 19일 낮 총회회관에서
예장합동 총회전도부가 19일 낮 총회회관에서 "개혁주의 신학에서 본 복음전도"란 주제로 '개혁주의 전도신학 세미나'를 개최했다. ©조은식 기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원교수 #예장합동 #개혁주의신학 #복음전도 #복음전도와사회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