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평화를 위한 에큐메니칼 국제포럼
©한국기독교언론포럼 제공

[기독일보] 예장통합 총회(총회장 정영택 목사)와 기장 총회(총회장 황용대 목사)는 해방 70주년이 되는 2015년을 맞으며 “동북아 평화를 위한 에큐메니칼 국제포럼”(동북아 평화포럼)을 개최했다.

동북아 평화포럼은 지난 1984년에 일본 도산소에서 세계교회협의회(WCC)가 “동북아시아의 정의와 평화협의회”를 개최해 한반도의 평화통일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 이래, 30여 년에 걸친 한국교회와 세계교회의 평화통일에 대한 논의와 노력을 집약하며, 향후 10년 간 한국교회의 주도로 세계교회의 한반도 평화통일 노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모임이다.

동북아 평화포럼에는 해외에서 아그네스 아붐 박사 (세계교회협의회, WCC) 중앙위원회 의장)와 크리스 퍼거슨 박사 (세계개혁교회커뮤니언, WCRC 총무)를 비롯한 30개 교단, 5개 국제 에큐메니칼기구로부터 85명의 대표가 참석하였고, 국내에서는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장 정영택 목사,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황영대 목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영주 목사 등 90명의 대표가 참석했다.

동북아 평화포럼 참가자들은 12일 전체토론을 통하여 메시지를 채택하고, 세계교회를 향하여 “동북아시아의 치유와 화해, 그리고 정의와 평화와 더불어 남북의 평화통일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호소하며, 평화통일을 위한 평화교육과 평화운동을 전개할 것과 정전협정을 항구적인 평화를 위한 조약으로 변경하는 일을 정부 당국에 촉구할 것을 다짐했다.

더불어 예장통합과 기장 두 교단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협력해 격년으로 에큐메니칼 평화포럼을 개최,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위한 논의를 지속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13일 주일에는 서울 시내에 소재한 교회에 흩어져서 예배를 드린 뒤 임진각 인근의 오두산전망대를 찾아서 동북아시아의 화해와 남북의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기도회를 가졌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에큐메니칼국제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