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선 경선 후보자들. ©더불어민주당

[기독일보=정치]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첫 대선후보 경선투표를 실시한 가운데 투표결과로 보이는 정보가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확산되면서 '투표결과 유출' 논란이 일고 있다.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면서 관련 내용 유포에 대한 '자제 협조'를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문재인·안희정·이재명 등 '빅3'로 꼽히는 후보들 중 각각 2, 3위 주자로 꼽히는 안·이 후보 측은 발끈하고 나섰다. 안 후보 측은 이날 오후 9시부터 대책회의에 들어갔던 것으로 전해진다. 문 후보 측도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일각에서는 각 캠프 관계자들이 투개표 현장을 참관하고 결과를 볼 수 있었던 만큼 예견된 상황이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구·시·군에 설치한 투표소(250개소)에서 전국동시투표소 투표를 실시했다.

중앙당선관위는 투표 종료 직후, 잠정집계 결과, 투표자수 5만2886명, 투표율은 18.05%라고 밝혔다. 투표결과는 추후 진행되는 지역 순회투표(대의원 현장투표) 등에 반영돼 발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를 기점으로 각 지역 투표소별 투표자수는 물론 각 후보의 득표수가 정리된 엑셀표 등이 SNS를 통해 급작스럽게 돌았다. 중앙당선관위의 공식발표가 없었던 만큼 초반에는 잠잠해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해당 내용은 걷잡을 수 없이 퍼져나갔다.

결국 중앙당선관위는 대응에 나섰다.

안규백 사무총장은 '긴급 당무협조요청'이라는 제목의 문자메시지를 지역위원장들에게 보내 "후보자별 득표수가 검증되지 않고 무분별하게 유통되고 있다"며 "만약 허위사실임이 확인될 경우, 단호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지도해달라"고 했다.

양승조 부위원장은 각 캠프 대리인에게 전화를 걸어 자제 요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재형 위원장은 언론을 향해 "확인할 수 없는 근거를 갖고 후보자의 순위가 들어간 보도를 할 경우, 자칫 향후 진행될 선거인단의 투표행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보도시 이 점을 유의해달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안·이 후보 측은 일련의 상황에 대해 반발하는 입장문을 냈다.

대책회의에 들어갔던 안 후보 측 강훈식 대변인은 "진위여부, 유불리를 떠나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현 상황에 대한 당 지도부와 당 선관위의 책임있는 입장을 내일 오전까지 명확히 밝혀주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 측 김병욱 대변인은 "당 지도부는 즉각 진상을 조사하고 당 선관위원장은 사퇴해야 한다"며 "아울러 당 지도부의 재발방지에 대한 약속과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문 후보 측 권혁기 부대변인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이런 지라시에 당과 각 캠프가 흔들리면 안 된다고 본다"며 "유권자의 판단을 믿고 선거가 공명하게 완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전병헌 '더문캠(문 후보 측 캠프)' 전략기획본부장은 입장문을 통해 현 상황과 관련 "심히 유감"이라며 "당 선관위가 철저하게 조사해서 즉각 진상을 파악하고 진위 여부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