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신대 학위수여식 및 졸업식
대한신대 학위수여식 및 졸업식. ©CDN 제공

[기독일보]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총장 황원찬 박사) 2016학년도 학위수여 감사예배가 24일 대학원 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날 전체 107명의 학위 수여자들 중 Ph.D.학위를 22명, Th.M.학위를 11명, M.Div.학위를 7명, M.Div.eq를 27명, M.A.학위를 40명에게 수여했다. 또한 상장수여자로 이사장상을 최혜영학우 외 10명이, 총장상을 정백연학우 외 7명이, 공로상은 전경희 학우가 선정되어 각각 상패를 전달했다.

이날 학위수여 감사예배에서 총장 황원찬 박사는 ‘사명자의 길’이라는 제하의 메시지를 통해 “오늘 여러분들이 사명의 길을 가는데 성경에서 나오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짊어지고 벧세메스로 가는 ‘소’가 주는 영적인 교훈을 마음에 새기길 바란다”고 말하고, “하나님의 언약궤를 실고 가는 소의 목적은 좌로 우로 치우치지 않고 앞을 향하여 언약궤에 맡겨진 임무를 위해서 한걸음씩 나아가는 것처럼 우리 졸업생들은 한국교회 앞에, 세상 앞에 나아가는데 이 땅의 복음화를 위해 주어진 사명을 위해 오직 십자가만을 바라보며 사명의 길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황 박사는 “두 암소가 간 길을 좁고 험한 길이다”라고 말하고, “이는 십자가의 길을 가신 예수님을 예표하고 있는데 우리가 박사학위와 석사학위를 받아도 사명을 위해 우는 소가 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면서 “한국교회의 역사는 눈물로 이어진 선배님들의 기도로 성장했는데, 지금 눈물을 잃어버린 이 시대 제2의 성령의 운동으로 한국교회에 복음의 역사를 나타내는 여러분들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축사는 황우여 전 교육부 장관(부총리)과 송하성 경기대학원장(한국공공정책학회장)이 전했다. 황 전 교육부 장관은 “저도 판사를 하면서 법학박사를 받는데 10년이 걸렸다"고 말하고, “동료들과 주변에서 왜 하느냐는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가족들과 휴가도 못가고 학비마련도 여의치 않은 과정들이 있었는데 아마 오늘 졸업하면 여러분들도 저와 같은 과정 속에서 학위의 영광스러운 순간까지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이야기 했다.

이어 황 전 장관은 “학교 이름에 ‘대한’이라는 뜻을 붙이신 것은 설립자가 항상 나라를 생각한 것 같다”고 말하고, “우리 대한민국을 만든 건국의 아버지들이 다 크리스천들로 이승만, 김규식, 김구, 안창호 선생들이 다 그렇다”면서 “나라를 세울 때는 정신이 필요한데 대한민국을 기독교 국가로 예수 문명을 세우겠다는 정신으로 자유와 민주와 통일을 위해 세운 것이다”이라 했다.

덧붙여 “기미독립선언의 독립기초를 놓을 때 작은 우리 땅에서 대한민국을 세우는 기도하는 분들은 ‘이 땅은 하나님을 위해 세우자’ ‘이제는 예수 문명국으로 동양 최초의 기독교 국가를 세우고’자 하셨는데 아마 설립자분도 이러한 정신으로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세우신 것 같다”면서 “앞으로 나라가 튼튼하려면 영적 기초를 지탱하는 기도하는 분들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