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건국 제정 학술대회가 15일 오후 2시부터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진행됐다.   ©오상아 기자

대한민국 건국절 제정 학술대회가 15일 오후 2시부터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대한민국 건국절제정 범국민1천만서명운동 추진연합회 주최로 진행됐다.

주최 측은 "미국은 7월 4일, 중국은 10월 1일, 일본은 2월 11일, 이스라엘은 5월 14일, 호주는 1월 26일, 뉴질랜드는 2월 6일, 베트남은 9월 2일을 건국기념일로 지키고 있다. 심지어 북한도 9월 9일을 구구절이라 하여 대대적으로 건국을 기념하는 축제를 열고 있다"며 "광복절을 기념하듯, 건국절도 기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8.15 건국이 있기에 8.15 광복, 3.1 운동, 상해임시정부와 독립운동도 역사적 가치를 가지는 것이다"며 "8월 15일을 대한민국 건국절로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조강연한 이기수 회장(건국대통령이승만박사기념사업회)은 "건국기념일(1948년 8월 15일) 제정 지지자들이 추구하는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8월 15일을 광복절로만 알고 있는 대다수 국민들에게 그날이 바로 건국절(또는 건국기념일)이라는 점을 함께 인식시키는 것으로 만족할 것인지, 아니면 '국경일에 관한 법률' 제 2조를 개정해 '광복절 8월 15일'에서 '건국절 8월 15일로 바꿀 것인지를, 그것도 아니면 1945년 광복과 1948년 건국 모두를 경축하는 원래 '광복절'로 돌아가자는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한다"고 했다.

이 회장은 "1949년 5월 24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6월 2일 제헌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제출된 '국경일에 관한 법률안' 제2조 원안에는 '국경일은 삼일절, 헌법공포기념일, 독립기념일, 개천절로 함'이라고 되어 있었다"며 "그러나 9월 20일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에서 '헌법공포기념일과 독립기념일은 그 명칭을 제헌절과 광복절로 함'으로 수정되었고, 9월 21일 제5회 제3차 국회본회의에서는 제1독회와 제2독회를 거친 후 '독립기념일'을 '광복절'로 고치자는 법사위 수정안이 별다른 찬반토론 없이 재석 108, 가 81, 부 4로 가결되었다"고 했다.

그는 "이것은 아마도 8.15를 '독립기념일'로 규정하여 민족해방보다는 정부수립에 더 방점을 찍고자 했던 우남 이승만과 달리 제헌의원들 상당수는 독립기념일과 광복절을 동일시했거나 아니면 8.15를 '광복절'로 규정함으로써 정부수립보다는 민족해방에 더 방점을 찍고자 했던 것으로 추측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역대 정부 중에서 광복절 제정의 원래 취지를 가장 이해하고 실천한 정부는 이승만 정부였다"며 "이승만 정부 이후에는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정부가 그런대로 광복절의 양면적 가치를 이해했다"고 했다.

반면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절의 15년 동안은 다소 퇴색된 바 있었고 이명박 정부에 와서야 8.15의 원래 의미를 되찾기 위한 노력이 전개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2008년 여름, 우리 사회는 '대한민국 건국' 논쟁으로 한 차례 홍역을 치른바 있다"며 "이명박 정부가 대통령훈령으로 '대한민국건국60주년기념사업위원회의설치및운영에 관한 규정'을 공포하고 5월 20일에 국무총리 산하에 '건국60주년기념사업위원회'를 설치했다"고 했다.

또 "7월 3일에는 정갑윤 등 13명의 국회의원이 '광복절 8월 15일을 건국절 8월 15일로 한다'는 내용의 '국경일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을 제출한 바 있다"고도 했다.

이에 한국근현대사학회를 비롯한 13개 역사학회 소속 학자들은 8월 12일'건국절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냈다.

이들의 논리는 첫째 광복절의 명칭은 결코 함부로 고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광복절을 건국절로 명칭을 바꾼다면 이는 1948년 8월 15일의 대한민국 정부수립만을 경축하자는 것이다. 즉, 광복절의 의미는 반쪽으로 축소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둘째는 '건국절' 주장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폄훼하려는 의도라는 이유다. 민족의 해방을 위해 싸워온 이들보다 대한민국의 건국과정에 참여한 이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셋째는 '건국 60주년' 기념 사업이 일제의 식민지배를 미화하려는 시각을 가진 뉴라이트 계열의 학자들과 특정인을 '국부'로 만들려는 학자들을 중심으로 편향된 방향에서 진행되고 있는 데 대한 우려를 들었다.

첫째 논리를 반박하며 이기수 회장은 "이들의 주장대로 '건국절'이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정부 수립만을 경축하는 것이라면 그 동안의 광복절에서는 왜 1945년 8얼 15일 민족해방(광복)만을 경축하고 대한민국정부 수립은 경축하지 않았는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또 성명서의 마지막 구절인 "역사는 수많은 학자들의 연구와 토론을 거쳐 만들어지는 것이며, 그럴 때 비로소 모든 국민이 공유할 수 있는 역사가 된다는 점을 지적해두고자 한다"를 언급하며 "만약 이들의 논리대로 역사가들에 의해 '역사가 만들어지는 것'이라면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정부 수립 사건은 얼마든지 평가절하 될 수 있으며,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기존의 역사가 어느 순간 사로질 수 있다는 뜻이 된다"고 우려했다.

덧붙여 "우리 젊은이들이 이와 같은 논리에 매몰된다면 8.15 광복절은 해방기념일로만 기억될 뿐 대한민국 건국기념일로는 결코 기억되지 않을 것이다"고 했다.

당시 이명박 정부때 설치된 '건국60주년기념사업회'가 제출한 광복절을 '건국절'로 명칭을 바꾸자는 제안은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에 회부된 지 15일만인 9월 12일에 자진 철회됐다.

이기수 회장은 "물론 우리 주변에는 우남 이승만의 대한민국정부 수립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좌편향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며 "그렇더라도 1948년 8월 15일 우남 이승만 등 건국의 주역들이 목숨 걸고 성취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은 결코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대회의 개회식에서는 이애란 교수(경인여대)가 사회를, 최성규 총장(성산효대학원)이 개회사를, 이인제 의원(새누리당)이 격려사를 맡았다.

이어진 학술대회는 이기수 회장(이승만기념사업회/전 고려대 총장)의 기조강연으로 시작해 주익종 박사(대한민국역사박물관)가 '경제 체제로 본 대한민국의 건국-인도와의 비교', 이민원 박사(동북아역사연구소 소장)가 '대한민국 건국의 역속성과 독자성-조선왕국에서 대한민국까지'을 주제로 발제했다.

발제의 토론자로는 김광동 원장(나라정책연구원), 박명수 교수(서울신학대학교), 강규형 교수(명지대학교), 김경웅 원장(전 통일부 차관)가 나섰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대한민국건국절제정학술대회 #대한민국건국절제정범국민1천만서명운동추진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