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은 독거 노인들을 찾아 봉사하고 있는 대학생들 모습

우리나라 여성들은 평균 수명이 길어 남성보다 더 많은 노후 준비가 필요하지만, 실제 노후 준비에서는 남성보다 부족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26일 '여성의 노후준비가 특별한 이유'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여성들은 ▲장수 리스크 ▲의료비 리스크 ▲노동시장 리스크 등에 남성보다 더 크게 노출돼 있다"고 밝혔다.

2013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65세인 남성의 기대 여명은 18년인데 비해 여성의 기대여명은 22.4년으로 4.4년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65세 이후 기대여명까지 1인당 월 평균 100만원의 생활비가 필요하다고 가정하면 남성의 노후 생활자금이 약 2억1600만원인데 비해 여성의 노후 생활자금은 2억6880만원으로 집계됐다. 여성이 남성보다 5000만원 이상의 노후 생활자금이 더 필요한 것이다.

의료비 리스크의 경우 2013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평생 의료비는 1억2322만원으로 남성이 평생 지출하는 의료비 1억177만원 보다 많았다. 특히 65세 이후 지출하는 의료비는 여성이 6841만원으로 남성의 5138만원보다 약 1700만원 더 많았다.

기본 생활비와 의료비만 고려한 기초 필요자금을 계산하면 65세 이후의 여성이 남성보다 약 7000만원 더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노후 준비는 청장년기의 경제활동과 자산 축적을 통해 이뤄지는데,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경제활동 참가율과 소득 수준이 낮아 노후 준비에 불리한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여성의 노후가 남성과 다르다는 점을 감안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본인의 노후에 대비해야 한다"며 "여성이 홀로 노후를 보낼 기간에 필요한 노후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부부의 경우 공적·사적 연금 수령 방식을 종신부부형으로 바꾸는 등 수령 기간을 가급적 길게 잡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은퇴연구소는 또 "배우자몫 외에도 여성 본인 명의의 공적·사적 연금을 별도로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며 "여성은 노후 의료비 지출이 남성보다 많고 배우자를 포함한 가족의 간병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건강보험이나 실손보험 등을 통해 노후 의료비 및 간병비용도 미리 마련해 둬야 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노후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