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위기관리재단 위기관리교육 심화과정
▲위기관리연구소 소장 도문갑 선교사. © 기독일보DB

[기독일보 홍은혜 기자] 한국위기관리재단(KCMS)이 12일 낮 서울침례교회에서 '선교현안 긴급진단' 워크숍을 가졌다. KCMS는 "최근 세계 각국에서 테러와 폭력 사태가 심상치 않게 이어지고 있는데, 해외 각처에서 사역하는 사역자들이 이런 테러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정부 관계자 및 테러 전문가들을 초청해 워크숍을 가진 것"이라 밝혔다.

도문갑 선교사(KCMS 위기관리연구소장)는 "선교사 위기관리를 위한 표준정책과 후속지침"이란 주제로 발표했는데, 특별히 여러가지 위기상황 가운데 "납치와 인질"(Hostage)에 대한 설명은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그는 이 상황을 "가장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는 위기형태"로 간주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이런 유형의 위기가 일어날 개연성이나 확률이 높지 않다 해서 대비를 소홀히 하면, 관련 단체는 물론이고 교계와 모든 선교공동체가 감당해야 할 총체적 대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했다.

때문에 도 선교사는 "(가령 납치 인질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피랍자의 안전한 귀환을 위해, 선교공동체의 가치와 정책을 넘어서지 않는 선에서, 협상을 진행하기 위한 전문단체와 전문 협상가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하고, "선교단체 지도자들은 평소 협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위기관리 전문단체들과 긴밀하게 협력관계를 맺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 선교사는 "납치에 따라 인질사태가 발생하면, 협상과정을 통해 적대세력들이 조만간 인질석방의 대가로 몸값(Ransom)을 요구하거나 인질을 볼모로 하는 부당한 요구와 갈취(Extortion)를 시도하게 된다"고 설명하고, "몸값 문제는 우선 단체와 파송교회가 막대한 금액을 확보하기가 어려우며, 더 심각한 것은 인질의 석방을 위해 몸값을 지불하거나 부당한 요구를 수용하게 되면, 전 세계적으로 선교사역과 신앙기반의 NGO요원에 대한 공격·납치행위가 반복·기승을 부리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매우 신중하고 냉철하게 다루고 있다"고 전했다. 세계적으로 기독교사역단체들은 납치와 인질상황에서 몸값을 지불하지 않는 것을 공동의 약속으로 삼고 있다고 한다.

또 도 선교사는 "정치 종교적으로 사역자를 이용하기 위해 납치한 경우에는 적대세력이 목표하는 선교의 정체성이나 기독교 공동체를 훼손하기 위해 악용하려고 할 것"이라 지적하고, "전 세계의 사역공동체는 이러한 위협 앞에서 공동의 선을 이루고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해 적대세력에게 굴복하지 않는 것을 묵시적인 약속을 삼고 있다"면서 "몸값 지불이나 기타 정치적인 거래의 도구를 갖지 못한 사역자 인질들은 평소 피랍 사역자지침과 신앙기반 행동수칙에 관해 훈련을 받고 준비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특별히 대 정부 협력 문제(Relationship with Governments)와 관련, 도 선교사는 "납치에 따른 인질사태와 같은 심각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한국 사역단체나 현장 사역자들은 현지 대사관이나 한국정부가 문제해결의 당사자가 될 것을 기대하는데, 이것은 2007년 아프간 피랍사태가 촉발시킨 오해와 역기능 중의 하나"라 지적하고, "종교기관인 교회나 선교단체, NGO 등 민간단체 활동에 정부가 개입하는 것은 평상시나 위기 시를 막론하고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사역자 인질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일차 당사자와 주체는 국가가 아닌, 현장 사역단체가 되어야 하고 파송, 후원교회들이 함께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2007년 7월, 아프가니스탄으로 선교를 떠나기 직전 인천 국제공항에서 단체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분당 샘물교회 교인들. 당시 이들의 무장단체 피랍사건과 2명의 희생은 한국사회 큰 충격을 줬다. ⓒ 기독일보DB
지난 2007년 7월, 아프가니스탄으로 선교를 떠나기 직전 인천 국제공항에서 단체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분당 샘물교회 교인들. 당시 이들의 무장단체 피랍사건과 2명의 희생은 한국사회 큰 충격을 줬다. ⓒ 기독일보DB

도 선교사는 "정부가 재외국민 보호차원에서 간접적으로 지원하거나 도울 수는 있지만, 전면에 나서서 협상하거나 책임을 지는 위치에 있지는 않다"고 지적하고, "이것은 구조적인 문제 외에 기능적으로도 정부 개입이 협상을 더 난항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라며 인질의 생환을 위한 단체의 활동에 유익이 되거나 협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될 때, 위기관리 조직이 본국 정부나 현지 정부, 경우에 따라서는 제3국 정부에 보고하고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이야기 했다.

다만 도 선교사는 "새롭게 시행되는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2016.6.4)의 규정을 유의해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새 법에는 ▶(테러 등으로 피해를 입은 국민은) 관계기관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치료 및 복구에 필요한 비용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는 것에 대해) ▶(그 피해 정도에 따라 등급을 정해 특별위로금을 지급받는 것에 대해) "외교부장관의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방문 및 체류가 금지된 국가 또는 지역을 방문, 체류한 사람에 대해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더불어 미디어 대응에 대해서도 도 선교사는 언급했다. 그는 "사역공동체가 미디어를 적대 세력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위기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동반자로 삼는 것이 발전적인 방향"이라 말하고, "위기관리 주체들은 미디어에 대한 기피나 회피보다는, 오히려 선제적인 보도자료 제공, 기자회견 등을 통해 미디어의 역할을 선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기상황에서 잘 훈련되고 조직화된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이 위기관리 주체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위기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력과 파급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최소화 한다"고 했다.

특히 도 선교사는 "인터넷, 케이블TV, 무선통신, SNS의 확산이 전보다 더 신속한 정보의 접근과 배포를 가능하게 했고,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아프간 피랍사건과 관련해서 오히려 한국적인 통신환경이 역기능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교회와 사역단체들도 위기관리와 연계된 지역교회와 개별 단체들의 정보관리와 대 사이버 통신관리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면서 "우선 개별 교회, 개별 단체의 자체적인 관리 노력이 필요하고, 동시에 교단이나 교회연합의 통합적인 교육이나 관리 방안도 모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행사에서는 도문갑 선교사의 발표 외에도 윤민우 교수가 "이슬람 무장단체들의 테러 대응책"을, 김동식 팀장이 "최근 테러동향과 정부의 대응책"을, 그리고 외교부 과장이 "최근 국제정세와 재외국민보호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또 참석자들은 김진대 사무총장의 인도로 조별 워크숍 시간을 갖기도 했으며, 행사 전 개회예배 설교는 조용성 총무가 전했다.

한국위기관리재단(KCMS)이 12일 서울침례교회에서 '선교현안 긴급진단' 워크숍을 개최했다.
한국위기관리재단(KCMS)이 12일 서울침례교회에서 '선교현안 긴급진단' 워크숍을 개최했다. 윤민우 교수가 발표하고 있다. ©홍은혜 기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문갑 #도문갑목사 #도문갑선교사 #위기관리연구소 #위기관리연구소장 #한국위기관리재단 #KCMS #납치 #인질 #테러 #선교현안긴급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