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반도평화통일기도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동윤 기자

[기독일보 이동윤 기자] 한국교회교단장협의회와 한반도녹색운동협의회(KGPM·대표회장 전용재 목사)가 11일 오전 서울 명동 코리아나 호텔에서 '한반도평화통일기도회'를 개최하고 현재 추진 중인 '통일화합나무심기' 운동의 사역보고를 했다.

이날 기도회는 김회신 상임회장(피어선 총회장)의 대표기도, 전용재 감독회장(기감)의 설교, 김영진 상임회장(기장)의 사역취지 설명, 장헌일 상임이사의 사역보고, 특별기도 순으로 진행됐다.

전용재 감독회장은 이날 설교에서 "나무심기 운동이 잘되기 위해서는 현진 교단장과 직전 교단장 및 총무와 사무총장이 마음을 함께할 때 가능하다"며 "(아직 참여하지 않고 있는 경우에도) 이 운동의 뜻과 목표를 들으면 협력할 것이고, 그때 더욱 힘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했다.

전 감독회장은 또 "교단도 교파도, 출신과 배경이 달라도 우리는 하나다. 제일 국민적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다른 것도 있지만, 우리가 하나라는 것을 알고 시작하자. 이 일에 하나님의 뜻이 있다고 여겨진다"고 권면했다.

김영진 상임회장은 "한국교회가 여러 가지 사역과 캠페인을 벌였지만, 평화통일을 대비하기 위해 나무심기운동을 전개한다고 했을 때 충격과 감동으로 다가왔다"며 "북한 체제 밑에서 고통받는 아이들을 생각하며, 같은 민족이고 동족이기에 식량을 공급하고 황폐한 땅을 개량하도록 돕는 것이다. 한국교계가 기도하며 돕는다면 그것이 한국교회의 중요한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사역취지를 전했다.

장헌일 상임이사는 그동안의 추진상황을 보고하며 "북측과 잘 대화가 되고 있다. 하지만 남북관계가 좋지 않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경색된 남북상황으로 인해) 북한에 나무심기 일정은 최종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장 상임이사는 "기존 묘목들을 모금을 통해 구입, 또는 콘소시움을 통해 북한땅에 나무를 심을 것"이라며 "식수 지역은 우선적으로 두만강 유역으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특별기도를 통해 '나라와 민족 그리고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남북화해와 협력, 그리고 신뢰를 위해' '통일화합나무심기 범국민운동을 위해' '한국교회 연합과 영적 대각성을 위해' '한국교회 연합과 영적 대각성을 위해' '한국교회의 거룩성과 공공성 회복을 위해' 등의 기도제목으로 간절히 기도했다.

특별기도는 황용대 공동회장(기장 총회장), 함동근 공동회장(기하성 서대문 총회장), 최길학 부총회장(기하성 여의도 부총회장), 박무용 부총회장(예장 합동), 박화섭 부총회장(예장 통합)이 인도했다. 이후 기도회는 안명환 상임회장(예장 합동 직전 총회장)의 축도로 마쳤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나무심기 #교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