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한 교수   ©오상아 기자

[기독일보 오상아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한국교회발전연구원 종교개혁500주년기념 연속심포지엄이 25일 오후 5시30분부터 경동교회(담임 박종화 목사) 장공채플에서 '한국교회, 마르틴 루터에게 길을 묻다'를 주제로 이어진 가운데 '루터의 두 정부론'에 대한 발제가 있어 눈길을 끌었다.

이날 '한국개신교회에 고함-루터의 목회모델과 교회의 공공성'을 주제로 발제한 한신대학교 교목실장 김주한 교수(교회사학)는 먼저 '세상 속에서 공적인 책임'을 감당해 온 한국개신교회의 역사를 소개했다.

"서도 관장들은 해 지방 백성의 지방을 어떻게 보호를 하여주는지 그 지방 백성들의 말이 관장의 보호를 믿다가는 큰 낭패를 보겠으니 다시는 관장을 믿지 말고 외국교에나 들어가서 각기 생명과 재산을 보호받게 하자."

이는 1889년 8월 1일자 '독립신문에 실린 글이다. 김 교수는 "이 글은 교회가 당시 탐관오리들로부터 백성들을 보호해 주는 피난처였음을 보호해준다"며 같은해 3월 1일자 '대한크리스도인회보'에 실린 한 기사를 소개했다.

"이번에 새로 난 북도 군수 중에 어떤 유 세력 한 양반 한 분이 말하되 예수교 있는 고을에 갈 수 없으니, 영남 고을로 옮겨 달란다니 어찌하여 예수교 있는 고들에 갈 수 없나뇨... 이 양반이 갈 수 없다는 이유인 즉 예수교 믿는 사람들이 사는 고을에서는 관장이 맘대로 백성의 재물을 뺏을 수 없어서였다."

김 교수는 "당시 한국 인구가 1천2백만명 가량이었고 기독교인 수는 1만명이 채 안됐다(1200명 중 1명 꼴)"며 "구한말과 20세기 초엽 한국개신교회는 한국사회에서 소수였지만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였다.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사회의 공기(公器)로써 민족의 희망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한국교회는 그 어느 때보다 교회의 공적책임 및 공공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현실에 놓여있다"며 마르틴 루터의 신학 사상을 교회의 공성성 관점에서 분석해 한국개신교회를 향한 외침을 듣고자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김 교수는 루터의 '두 정부론'을 설명하며 "루터에 따르면 하나님은 두 정부, 즉 영적 정부와 세상 정부를 세우셨다. 세상 정부는 창조와 의지와 이성의 영역인데 이 정부는 인간의 원초적인 죄악 때문에 사악하고 부패하며 세상적인 갈등과 오류로 점철되어 있다"며 "이 정부에서 하나님은 죄인들을 다스리시기 위해서 법과 칼을 제정하셨다. 정부 권력자들, 법, 칼과 같은 것 등은 사악한 자들을 다스리기 위한 하나님의 도구들이다. 그러므로 루터는 세상 권력은 하나님이 수여하신 것으로 간주하였다"고 했다.

이어 "영적정부는 설교와 신앙과 구원과 영생의 영역인데 그 안에서 모든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자비로운 사랑에 힘입어 언제든지 모든 것을 버릴 준비를 한다"며 "영적 정부에서 하나님은 사람들을 복음과 성령으로 다스리신다. '어떠한 세상 법이나 칼'도 영적 정부에서 사용될 수 없다. 영적 정부는 전적으로 강제적이지 아니하며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은 기꺼이 하나님의 통치를 받아들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두 정부는 세상을 통치하기 우한 하나님의 방식이다. 세상 정부는 지산의 평화와 질서, 그리고 사람들의 물리적인 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되었고, 영적 정부는 사람들을 구원으로 인도하기 위해 존재한다"며 "두 정부는 순위에 있어서 동등하지는 않지만 상호 밀접하게 교섭하고 있다. 이 두 정부들은 다르다 할지라도 서로 상보적이다"고 소개했다.

덧붙여 "영적 정부는 복음을 선포하기 위해서 지상의 평화를 필요로 하며 세상 정부는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복음이 필요하다"며 "하나님께서는 두 정부를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에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세우셨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어 "루터의 두 정부론은 산상설교 주석의 중심 원리이다"면서도 "루터는 산상설교 해석에서 예수는 결코 이 세상질서의 재편에 관해 말씀하고 있지 않으며 세상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개인적인 태도를 교훈하고 있다고 주장한다"고 말했다.

"군주도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그리스도인으로서 다스리지 말아야 한다. 그가 치리를 하는 한 그의 이름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군주'이다. 그 인격은 진실로 그리스도인이지만 그의 직책 또는 군주의 지위는 그의 그리스도인됨과 연관되지 않는다...그리스도인이 전쟁에 나갈 때나 판사의 자리에 앉아 그의 이웃을 벌 할 때, 또 그가 공식적인 불평을 나타낼 때 그는 이 모든 것을 그리스도인으로서가 아니라 군인, 판사 또는 법률가로서 그렇게 한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그리스도교적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 그는 어느 누구에게도 해를 가하려고 시도해서는 안 된다. 그의 이웃이 고통을 당해야만 한다는 것이 그를 슬프게 한다. 그러므로 그는 모든 사람 인격체로서 그의 국가 또는 시의 법에 의하여, 민법에 의하여, 그리고 가정법에 의하여 요구되는 모든 기능들을 유지하고 사용하며 또한 수행해야 한다."

김 교수는 마태복음 6장 19~21절 주석을 소개하며 "루터의 말을 들어 보면 개인과 공인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고 무분별하게 사회질서를 어지럽힌 당대 로마 가톨릭세력과 종교개혁 급진파들에 대한 그의 반감이 컸는지를 알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개인'과 (세속인)'직책'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할 때 그리스도인은 마치 교회가 세상을 지배하고 통치해야 한다거나(로마가톨릭주의자들) 세상을 회피하여 세상과 직책과 신분을 버려야 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고(재세례파들처럼) 아니면 세상의 질서를 재편하거나 전복하려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뮌처처럼)"고 말했다.

그런데 이 즈음 김 교수는 한 가지 질문을 던졌다. '세상 권력에 과도한 자율권은 부요한 나머지 기존 질서를 정당화시킨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나치 정권과 같은 폭압적인 권력에도 루터란들은 침묵으로 일관했다는 비판에 대해 루터는 어떻게 답해 줄 것인가?'

그는 "우선 루터는 산상설교 주석 및 다른 여러 글들에서 저항윤리를 주장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며 "루터는 개인으로서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이해와 관련되는 한 전적으로 희생과 헌신의 삶을 살아야 하며 그러나 공인으로서 그는 공공의 가치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마태복음 5장 38~42절에 대한 루터의 주석을 소개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는 어떠한 악에도 저항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세속인으로서 그는 자신의 직책의 한계 내에서 모든 악에 대처해야 한다...그리스도인으로서 그는 어느 누구도 고소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사람들이 그에게 겉옷을 요구할 때 그의 겉옷과 속옷 모두를 포기해야 한다. 그러나 세속인으로서 그는 어떠한 폭력 불법에 대하여 자신을 보호하고 방어하려면 법정에 가야 한다."

김 교수는 "그는 기독교인의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를 분명히 구분짓고 있다"며 "루터가 말하는 개인과 공인으로서의 그리스도인의 행동 양식과 기능은 서로 다를지라도 이웃 사랑의 목표 아래서 하나로 결합된다"고 말했다

그는 "교회 공공성 토대로서의 루터의 신학은 이 세상 그리스도인의 공적 도덕성의 근거를 제공해 주고 그리스도인과 이 세상을 역동적인 관계로 묶어낸다"며 "그의 신학은 사회, 정치적인 결과들을 도외시하는 신학적인 추상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그의 신학은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사회적인 책임을 적극적으로 감당하도록 촉구하며 이 세상 삶의 전 영역으로 그리스도인들을 불러낸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마르틴루터 #두정부론 #교회의공공성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마틴루터 #김주한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