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 박사
▲김영한 박사(기독교학술원장·샬롬나비 상임대표·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창립원장)

IV.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하시며

1. 하나님 나라는 그의 주권이 미치는 하나님의 통치

하나님의 나라는 우리 기도의 청원이 되어야 한다.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하시며."(마 6:10a)

예수님은 우리가 무엇을 추구하든지 삶의 목표를 제시해 주셨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우리 삶의 우선순위는 하나님의 나라다. 역사적으로 이상사회를 이루기 위하여 여러 가지 운동이 일어났다. 사유재산 제도를 철폐하고 사회적 평등을 무력과 독재와 인권유린으로 실현하고자 한 공산주의는 1989년 동구의 민주화와 그 종주국인 소련연방의 해체와 더불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하나님의 나라는 지역이라는 공간적 의미보다는 그의 주권이 미치는 하나님의 통치를 뜻한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가 우리 내면 속에 이루어진다고 가르치신다: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 17:20b-21) 성령을 통해서 하나님의 통치가 우리 마음을 지배하게 될 때 우리 마음 속에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진다. 하나님 나라는 겨자씨처럼 우리 속에 머물지 않고 외면적으로 확산된다. 하나님의 통치는 단순히 영적 차원에만 머물지 않고 우리 삶의 모든 영역 속으로 우리의 선한 행동을 통하여 실현된다. 그런 의미에서 영적 비가시적인 통치적 실재는 내면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우리의 기도와 헌신과 행동을 통하여 우리 개인, 가정, 직장, 사회, 국가, 생태계, 우주 속에서 외면화되어 가시적으로 나타난다.

2. 복음주의적 이해

하나님의 나라 이해에 있어서 복음주의와 칼빈주의의 차이가 있다. 복음주의(evangelicalism)는 개인의 변화에만 집중하나 사회적 변화에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 세상의 억눌린 자와 불행한 자를 돌보는 일은 여태까지 하나님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1974년 로잔언약(The Lausanne Covenent) 이후 복음주의는 복음전파와 사회적 참여를 동전의 양면으로 보는 신앙적 발상을 획기적으로 진전시켰다.(김영한, "교회의 사회적 책임: 신학적 성찰," 「개혁주의 이론과 실천」, 개혁주의 이론실천학회편, 2014년 제6호, 11-49.) 이는 복음주의자들 가운데 다수인 칼빈주의자들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3. 칼빈주의적 이해

칼빈주의(calvinism)는 사회의 변혁에 관심을 가지는 신앙체계다. 칼빈주의는 억눌린 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세계 형성적 기독교"(the worldforming Christianity)다.(Nicholas Wolterstorff, Until Justice and Peace Embrace, Grand Rapids: Eerdmans. 1983. 2nd ed. 1994; 홍병룡 역, 『정의와 평화가 입맞출 때까지』, IVP, 2007, 1장.) 칼빈주의는 부조리한 사회 질서와 구조를 개혁해서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이 개혁사상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이 사회적 불의에 의해 고통받고 비참한 상태에 놓여 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그래서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이 서로 더불어 평화롭게 사는, 약자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는 그런 사회를 지향한다. 하나님의 평화가 임하는 사회가 그런 사회다. 이런 기독교라야 세계를 형성해 가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면 기독교는 세상에 등을 돌리고 만다. 이것이 칼빈이 발견한 기독교였고 이것을 칼빈주의라고 한다. 종교 개혁자 루터는 사회변화에 소극적 이었으나 그보다 26년 후에 태어난 칼빈은 적극적이었다. 종교개혁 이전의 기독교는 어거스틴적이고 중세적인 회피적 기독교로서 내세 지향적이었다. 복음주의는 신앙의 내면화에만 주력했으나 칼빈주의는 이러한 내면적 기독교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으면서도 사회 구조 개혁에 힘을 쏟았다.

4. 종말론적 메시지: 생명의 떡   

예수님의 이 메시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제자 중 많은 무리들이 떠나갔다: "그 때부터 그의 제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떠나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요 6:66) 수많은 군중들은 정치적 메시야를 요구했다. 군중들은 세상에서 번영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모아서 세상에서 정치적 메시야에 의한 왕국을 건설하는 것으로 기대했으나 예수님은 이러한 요구를 묵살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이 와서 자기를 억지로 붙들어 임금으로 삼으려는 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 가시니라"(요 6:15). 이제 열두 제자들만 남았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생명의 떡 교훈은 종말론적 메시지다.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은 하나님께서 인치신 인자가 준다'는 예수님의 말씀은 종말론적 메시지다. 이는 예수님 자신이 인자로서 하나님의 인치심을 받은 자로서 영생을 주시는 이 세상의 구세주라는 것이다. 이스라엘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manna)를 먹고 육신의 생명을 유지했다. 이는 옛 만나다. 이제 예수님은 자신이 주시는 새 만나를 약속하신 것이다. 새 만나는 생명의 떡이신 인자, 즉 예수를 구주로 믿는 것을 말한다. 이스라엘 조상들이 광야에서 먹은 만나는 옛 언약을 상징하며, 이제 인자이신 예수님께서 주실 생명의 떡이란 새 언약을 상징한다. 이는 하나님의 아들을 믿고 영생을 얻는 복음의 언약이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요 6:54-55)

5. 신자유주의의 세상 경제 질서에 대한 대안: 사회적 자본주의

우리의 육신은 일용할 양식을 필요로 한다. 예수님은 이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아시고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기도하라고 가르치신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풍요한 양식이 아닌 일용할 양식을 구하라고 가르치신 것은 오늘을 사는 인류에게 절실히 요청되는 가르침이다. 20세기 후반기부터는 신자유주의(neo-liberalism)가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세계는 더 가진 나라와 덜 가진 나라 사이의 불균형이 생기게 되었다. "세계 체제(World-System) 분석"의 선구적인 업적으로 잘 알려진 미국 사회학자 임마뉴얼 월러스틴(Immanuel Wallerstein, 1930-)에 따르면, 근대 세계 체제의 주된 특징은 여러 국가와 다양한 민족이 점차 자본주의 경제 체제 속에 하나로 여지없이 편입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북미와 북서부 유럽과 일본이라는 중심부가 반(半)주변부나 주변부 국가들을 자신들에게 종속시키고 있다. 세계가 발전하지만 많이 가진 국가그룹들이 덜 가진 국가그룹들을 지배하고 있다. 개인뿐 아니라 국가의 관계에서도 탐욕과 욕심이 지배하고 있으며, 갑-을 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이는 경제가 발전하나 진정한 세계의 갈등은 해결되기 어렵고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2011년 10월 전세계 82개국 1500여개 도시에서 '1%의 탐욕에 맞선 99%의 저항' 시위가 전세계 도시를 뒤흔들었다. 10월 15일 가장 먼저 아침을 맞은 뉴질랜드 오클랜드를 시작으로 서울과 도쿄 등 아시아 도시를 비롯해 런던·베를린·마드리드 등 유럽 도시, 뉴욕 월가와 맨해튼 등 아메리카 대륙에도 분노한 99% 의 '보통사람들'의 외침이 거리로 쏟아졌다. 실제 다양한 요구를 지닌 시위대를 결집시키는 것은 '1%의 탐욕에 맞선 99%의 저항'이란 구호다. 영국 런던의 한 시위자는 "이젠 충분하다. 우리는 대기업과 은행 시스템의 이해에 기반하지 않은 진짜 민주주의를 원한다"고 외쳤다. <뉴욕 타임스>는 언어와 지형, 규모 등이 다 다름에도 시위대가 최근 벌어지고 있는 빈부격차에 대한 좌절로 '뭉치고 있다'고 주목했다.("1%위한 사회 바꾸자" 세계 동시시위, 등록 :2011-10-16 19:56 수정 :2011-10-16 22:35 한겨레, 이정애 박태우, 브뤼셀/이본영 기자, 뉴욕/권태호 특파원 hongbyul@hani.co.kr)

한국에서도 최근에 기독교 기업으로 알려진 이랜드 사태가 불거지자 싸잡아 기독교도 함께 욕먹었다. 자유방임적 자본주의(Laissez-faire capitlaism) 사상으로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생존권 투쟁을 우호적으로 볼 수 있는 신학 논리가 매우 빈약했다는 점이다. 소외자와 약자에 대한 권리를 시장 논리로 희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더 가진 자들이 덜 가진자들을 배려하고 이들과 나눔으로써 상생하도록 하는 사회적 자본주의(social capitalism) 이론이 요청된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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