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구 장로(바른구원관선교회)
▲김병구 장로(바른구원관선교회)

세월호 참사로 노출된 구원파는 1960년대에 수입된 극단적인 '한번 구원 영원 구원'론을 신봉하는 이단입니다. 이들은 한번 믿으면 의로운 자가 되므로 죄를 짓더라도 죄가 되지 않게 되며 예수 십자가의 피가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를 대속했으므로 죄의식을 느끼는 자는 온전히 믿지 못한 사탄의 자녀로서 지옥에 떨어진다고 합니다.

칼뱅은 인간은 하나님께서 예정하여 선택한 자만이 예수를 믿어 구원을 받게 되며 한 번 구원받은 자는 절대로 하나님께서 끝까지 지키시므로 어떤 죄를 짓더라도 반드시 천국에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택과 은혜로만 가능하며 한 번 구원 받은 자는 영원히 구원받는 자라고 주장하는 점에 있어서 칼뱅주의와 구원파는 어떤 면에서 일맥상통하는 듯 합니다, 사실 구원파의 교리는 칼뱅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 아닐까요.

종교개혁 당시 행위 일변도의 구원론을 주장하던 가톨릭에 맞서는 칼뱅이즘이 태생적으로 행위와 대칭되는 은혜를 강조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칼뱅의 은혜 일변도의 구원론은 성경이 가르치는 인간의 책임을 전혀 무시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선택 받아 한 번 구원받은 자는 영원히 구원받는 자라고 가르침으로 행위를 중시하는 가톨릭이 죽은 자에게 면죄부를 파는 잘못에 못지않게 살아 있는 사람에게 면죄부를 발급하는 잘못을 자행해 오고 있습니다.

종교개혁 당시 100여 년 동안 개신교의 신자들이 불신자들보다 더욱 심한 타락상을 보였습니다. 한 번 믿어 구원을 얻기만 하면 아무렇게 살아도 반드시 하나님께서 천국으로 인도하신다는 교리를 믿으면서도 경건할 삶을 살려고 애쓰는 사람은 지극히 희귀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를 보고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의 지도자들은 3년 동안의 철저한 성경 연구를 통하여 개신교 신자들이 신봉해야 할 교리를 제정하였으니 이것이 웨스트민스터 신조입니다.

이 신조는 하나님의 은혜를 중시하는 점에서 칼뱅이즘과 궤를 같이하나 경건한 삶을 사는 데에 진력하는 자만이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어서 종국적 구원인 영생을 이룰 수 있다고,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책임을 균형되게 가르치는 성경에 충실한 신조로서 지난 400여년 동안에 걸쳐 우리나라 장로교단을 포함하여 전세계의 거의 모든 복음주의 교단들이 헌법에 자신들의 신앙고백으로 규정하여 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1960년대 경제개발이 동반한 물질주의에 침몰된 많은 교회의 목사들, 특히 대형 교회의 목사들이 교회의 양적 성장에 정신이 팔려 믿기만 하면 천당에 간다는 교인들에게 달콤한 한 번 구원 영원 구원론을 설교해 왔습니다.

2007년 성령강림 100주년 예배에서 사랑의교회 옥한흠 목사는 10만 성도 앞에서 자신이 교회의 양적 성장에 눈이 멀어 믿기만 하면 천국에 간다고 설교해 왔음을 회개하고 행위가 있는 믿음이어야만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임을 확인하고 거기 모인 모든 목사들에게 함께 회개하고 온전한 복음을 전해야만 죽은 한국교회가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설교했습니다. 많은 신도들이 눈물로 회개했습니다.

그런데 옥한흠 목사는 그 후 한 기독교 모임에서 수많은 동료 목사들로부터 좋은 날 왜 그런 설교를 했느냐고 핀잔을 많이 받았음을 고백했습니다. 그러한 핀잔 때문인지 옥 목사의 설교는 일회성으로 끝났고 목회자의 52%가 교회에서 한 번 구원 영원 구원론이 설교하고 있다는 최근의 통계가 있습니다,

옥한흠 목사가 설교했듯이 한국교회는 사데 교회처럼 살아 있으나 죽은 교회입니다. 한번 믿으면 어떤 삶을 살더라고 종국적으로는 천국에 간다고 믿는 사람들의 행위가 성경 말씀에 순종하는 행위일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교회가 다시 살아나려면 옥한흠 목사가 설교했듯이 행위가 있는 믿음이어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바른 구원론이 모든 교회에서 선포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서는 우선 한국의 모든 장로교단이 비성경적 인 칼뱅의 예정교리와 성도견인론을 버리고 자신들의 헌법에 자신들의 신조로 규정하고 있은 웨스트민스터 신조를 내세워야 합니다.

예수교 장로교회의 헌법은 웨스터민스터 신조를 반영하여 9장 신조에서 “너희의 죄를 회개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자기의 구주로 믿고 의지하여 본받으며 하나님의 나타내신 뜻을 복종하여 겸손하고 거룩하게 행하라 하셨으니 그리스도를 믿고 복종하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목사가 바른구원관을 설교하는 일은 교회의 헌법을 준수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장로교 교단은 교단에 속한 교회의 목사들이 헌법에 규정된 바른구원론을 설교하고 가르치고 있는지를 판별하여 헌법에 위배되는 구원교리를 설교하고 가르치는 목사들은 교단에서 축출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해야만,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성령으로 거듭난 신자들이 말씀에 순종하는 성화의 삶을 살아감으로써 교회가 살아서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게 되며 세상이 이를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어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고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도 이루어져 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 김병구 장로는 싱가폴 장로교단 장립 장로, 시카고 '약속의 교회' 은퇴장로로서 바른구원관선교회를 섬기며 기독교신문 '크리스천투데이'에서 칼럼니스트로도 기고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원한 성공을 주는 온전한 복음>(한솜미디어 펴냄)이 있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독교복음침례회 관련 반론 보도문]

본 인터넷 매체는 2018년 03월 31일 '교회일반' 면에서 "[김병구 칼럼] 교단 헌법의 교리와 다른 구원교리 가르치는 목회자들은…"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구원파는 1960년대에 수입된 극단적인 '한번 구원 영원 구원'론을 신봉하는 이단"이며 "한 번 믿으면 의로운 자가 되므로 죄를 짓더라도 죄가 되지 않게 되며…죄의식을 느끼는 자는 온전히 믿지 못한 사탄의 자녀로서 지옥에 떨어진다고 합니다"라는 내용을 내보낸 바 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복음침례회 측은 "한 번 구원받으면 무슨 죄를 지어도 상관없다는 식으로 가르치지 않는다"고 밝히고, "한 번 구원 받으면 회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교리는 없으며, 구원받은 이후에도 성경말씀에 따라 잘못된 행실을 수시로 자백하고 고쳐야 한다는 교리가 있다"고 전해 왔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구장로 #김병구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