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구 장로(바른구원관선교회)
▲김병구 장로(바른구원관선교회)

[기독일보=칼럼] 4영리(四靈理)는 1965년 Campus Crusade for Christ (C.C.C.)를 주도한 빌 브라이트(Bill Bright)목사가 대학교 캠퍼스 내에서 학생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소개하고 전도하기 위해서 저작한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4가지의 영적 원리’입니다.

이 4영리 책자는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었는데, 한국에서도 한국 대학생선교회(KCCC)에서 도입하여 복음 전도에 놀랄만한 공헌을 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특히 많은 한국 교회들이 이를 교제로 전도 훈련을 시켜 전도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4영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일어난 4번째 일로 ‘당신은 영원한 생명을 얻었습니다’ 라고 <요5: 24>를 근거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는 이미 영생을 얻은 자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 5: 24)

그러나 뒤를 잇는 <요 5:29>은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고 기록함으로써 믿음을 가진 자라고 할지라도 선한 일을 행한 자여야 영생을 얻게 됨을 가르치고 있음에 유념해야 합니다,.

4영리는 그리스도인의 성장을 위한 권면 6에서 성령께서 당신의 일상 생활을 주관하게 하시고 능력을 받아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십시오 라고 가르치면서 <갈 5: 16-17>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를 그 근거로 제시합니다.

이와 같이 성령을 좇아 행하라고 가르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요 5: 24>을 근거로 마음에 믿음으로 영생을 이미 얻었다고 믿게 된 신자들이 과연 얼마나 열심히 성령을 좇아 살게 되겠습니까?

4영리 저자인 브라이트 목사가 다음과 같은 성경 말씀을 4영리 중에서 가르친다면 신자들로 하여금 훨씬 열심히 성령을 좇는 성화의 삶을 살게 할 것입니다.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 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갈 6: 7-8)

김병구 장로는 싱가폴 장로교단 장립 장로, 시카고 '약속의 교회' 은퇴장로로서 바른구원관선교회(바로가기)를 섬기며 기독교신문 '크리스천투데이'에서 칼럼니스트로도 기고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영원한 성공을 주는 온전한 복음>(한솜미디어 펴냄)이 있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구장로 #김병구칼럼 #성경묵상 #복음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