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청와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은 21일 방한한 야치 쇼타로(谷內 正太郞) 일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국장과 면담하고 양국관계와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야치 국장은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위한 헌법 해석 변경을 주도했으며 다음달 있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정상회의(APEC)에서 중·일 정상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해 물밑에서 협의해 온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날 면담에서 김 실장은 한·일 간 협력이 양국관계 뿐 아니라 동북아 지역 및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도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내년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계기로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진지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특히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일본 정치 지도자들의 과거사 상처 치유를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이 중요하며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해결은 가장 중요한 핵심현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야치 국장도 "한·일은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서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내년도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이해 양국 관계의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가자"고 답했다.

남북관계와 관련해 김 실장은 최근 동향을 소개하면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구상 등에 담긴 우리의 대북정책을 설명했다. 또 동북아 지역정세와 관련해 박 대통령의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을 통해 지역내 대화와 협력의 관행을 축적해 나간다는 우리측의 계획을 설명하고 일본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야치 국장은 최근 일·북 정부간 협의 경과를 설명하고 "한·일 및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 하에 일북 협의를 추진하겠다"는 일본측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와 관련해 양측은 북한 핵 문제와 미사일 위협 등에 대한 평가를 나누고 향후 이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긴밀히 협조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밖에도 양측은 에볼라 대응 문제 등 국제사회의 관심사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며 앞으로도 국가안보실과 일본 NSC간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