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동작을 지역 판세를 변화시킬 야권 단일화 논의가 답보를 보였다. 23일 서울 동작구 한 까페에서 만난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가 회동을 가지고 단일화 방식을 논의했지만 합의하지 못했다. 여론조사 통한 단일화라는 노 후보의 제안에 기 후보는 담판 후 양보를 제시해 의견 차이를 보였다.

7·30 재보선 서울 동작을에 출마한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왼쪽)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동작구 한 카페에서 만나 단일화 방식을 논의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며 나서고 있다.   ©뉴시스

기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인 새정치연합 진성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담판의 방식이 결단을 빛나게 하는 방식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진 의원은 이어 "노 후보는 24일까지 단일화가 안 되면 후보직을 사퇴하고 기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믿기지 않는 놀라운 말씀을 했다"며 "이미 사퇴를 결심한 것이라면 시간을 끌 게 아니라 흔쾌히 결단해 주심으로써 아름다운 단일화를 만들고 그를 통해 단일화 시너지를 극대화시켜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이어 "그러면 거물 정치인이 신진 정치인에게 아름답게 양보했다는 신화가 쓰일 수 있다"며 "24일 오후 6시까지 사퇴하면 (사전투표 투표용지에는)해당 후보란에 사퇴라고 적힌다. 6시까지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진 의원은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노 후보가 제안한 여론조사 후 단일화 방식에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정의당은 반발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에서 "노 후보의 결단은 동작구민들의 요구를 양당 후보가 수렴해 이길 수 있는 단일화를 사전투표 이전에 반드시 이루자는 것이지 사퇴가 방점이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이 대변인은 또 "누가 동작의 야권 대표주자인지를 검증받아 단일화를 이뤄야 마땅한 일인데 126석이나 되는 거대야당이 정의당에게 일방적인 양보만을 강요하는 것은 단일화하지 않겠다는 것보다 치졸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7.30재보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