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장협은 19일 '녹색한반도 통일화합나무 7천만그루심기 범국민운동' 선언문을 발표하며, 북한 나무심기 운동을 범국민운동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동윤 기자

[기독일보 이동윤 기자] 한국교회가 북한을 비롯한 한반도 전역에 나무심기 운동을 전개한다.

한국교회교단장협의회(교단장협)는 19일 '통일화합나무로 녹색한반도를 만들자'라는 슬로건으로, 북한 나무심기 사업을 범교단적으로 펼치겠다고 밝혔다.

한국교회 대표 교단들이 참여한 교단장협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심포지움을 통해  '녹색한반도 통일화합나무 7천만그루심기 범국민운동' 선언문을 발표하며, "통일의 그날까지 한반도 전역에 통일과 화합의 7천만그루 나무를 심겠다"며 이같은 의지를 피력했다.

이날 선언문에 참여한 교단은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총회(김탁기 총회장), 기독교대한감리회(전용재 감독회장),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이신웅 총회장),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총회(이영훈 총회장), 기독교한국침례회총회(김대현 총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대신(최순영 총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피어선(김희신 총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통합(김동엽 총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합동(안명환 총회장), 예수교대한성결교회총회(이종복 총회장),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박동일 총회장)이다.

이날 참석한 교단장들은 "한국교회는 오랫동안 한반도의 통일을 위해 기도해오면서, 우리 민족의 하나됨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그러나 지금 북한 산림의 황폐화는 우려가 아니라 매우 심각한 수준에 놓여 있어 북한 산림의 회복을 시급한 민족적 과제로 정하고 '녹색한반도 통일화합나무 7천만그루심기운동'을 한국교회 뿐만 아니라 이를 범국민운동으로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움에 참석한 교단장들과 발제자들의 모습.   ©이동윤 기자

이어 "한반도는 환경 공동체로서 하나"라며 "녹색한반도 통일화합나무 7천만그루 나무심기는 녹색 생명과 평화를 고양시키는 희망과 사랑의 한반도 그린 프로젝트이며, 북한에는 푸른숲 조성을 한국기업들에게는 탄소배출권이 주어지는 남북 상생의 경제 협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운동은 남북대립을 극복하고 긴장을 완화시키는데 귀중한 씨앗이 될 것이며 이를 위해 한국교회는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을 전했다.

아울러 "녹색한반도 프로젝트가 북한의 황폐화된 산림을 회복시키고 기후변화 대응, 식량 및 에너지 지원등과 잘 연계되도록 힘써야 할 것"이라며 "이 사업이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초를 세우고 남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는데 한국교회가 적극적으로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사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통일부, 외교부, 농림축산식품부 및 산림청 등 정부기관들과 적극 협력하고 아시아 녹화기구 등 국제 NGO단체들을 비롯한 국내 NGO단체들과 협약을 맺어 지속적으로 녹색한반도 프로젝트를 추진 해나갈 것"이라며 "이 운동을 범교단적으로, 범국민적으로 확산시켜 나가는 일에 한국교회가 책임을 다 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교단장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