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역사교과서를 비롯해 각종 교과서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그간 각 영역에서 교과서 문제 해결을 위해 힘써온 10개의 단체가 연합해 교과서정책기독교협의회(상임대표 박명수 교수)를 출범했다. 협의회는 13일 오후 2시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제2연수실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이광원 회장   ©오상아 기자

이날 창립총회 이후 진행된 세미나에서 '교과서 진화론 개정운동 경과와 향후 전망'을 주제로 발제한 이광원 회장(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장)은 "교육과정기별 고등학교 생명과학(Ⅰ또는 Ⅱ)과목의 진화관련 내용의 비율은 2.5%(1차 이전, 1946), 4%(1차, 1954), 8.3%(2차, 1963), 8%(3차, 1977), 11%(4차,1981), 20%(5차, 1988), 8.3%(6차, 1992), 8%(7차, 1997), 33%(2007개정), 33%(2009개정, 2011개정) 등으로 근래로 오면서 대폭 강화되고 있다"며 "특히 2009 개정교육과정 이후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는 전체의 약 33% 분량이 진화론 관련 내용이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는 제6차교육과정(1992)부터 현재 2011개정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 교과서 집필지침, 교육과정 해설 등에 '창조론은 논하지 않는다', '창조론을 다루지 않도록 특별히 유의한다','진화를 다룰 때 종교적인 측면의 창조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는 지침을 명문화함으로써 창조론에 입각한 교과서 집필이 원천적으로 봉쇄돼 있다"고 했다.

그는 "한국창조과학회(KACR) 주도로 1983~2002년에 3차에 걸쳐 창조론적 '생물' 교과서를 집필하여 교육부에 검정출원한 사례가 있으나 모두 절차상의 문제와 현행 주류 이론과 배치된다는 이유로 거부당했다"며 "불합격처분에 대해 8년간(1990~1997) 소송을 했으나 모두 기각됐다"고 밝혔다.

이광원 회장은 "진화론 관련 내용 중 명백한 오류로 밝혀진 내용은 삭제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내용들은 그 이유와 주장들을 모두 소개해 진화론은 법칙이 아닌 가설임을 알려야 한다"며 "학생들로 하여금 편향된 세계관을 갖지 않도록 지도할 수 있는 교과서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2009년에 설립된 교진추는 학문적인 근거 하에 진화론 관련 내용 중 틀린 부분 삭제를 위한 청원서를 제출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진화론이 기술된 교과서 개정 방법으로 ▷창조론에 근거한 창조과학을 교과서에 삽입 ▷지적설계론을 교과서에 삽입 ▷진화론을 교과서에서 제거하는 것을 들었다.

그는 "첫째 방법은 규정상 어려움을 안고 있으며, 둘째 방법인 지적설계론은 지적존재의 논리적 설명 이상 나아갈 수 없다"며 "진화론을 교과서에서 제거하는 것만이 가장 확실한 교과서 개정 방법이다"며 지속적 청원을 통해 교과서 진화론 개정을 반드시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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