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고등학교, 배재고등학교, 세화고등학교, 우신고등학교, 이대부속고등학교, 중앙고등학교 등 6개 자율형사립고등학교가 지정취소됐다.

지정취소 대상에 올랐던 숭문고등학교와 신일고등학교는 학생선발권을 포기해 지정취소가 2년 유예됐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31일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자사고 평가에서 기준 점수에 미달된 8개교 중 6개교에 대한 지정 취소를 확정했고, 2개교에 대해서는 확고한 개선 노력 의지를 확인 후 지정취소를 2년 유예했다"고 밝혔다.

그는 숭문·신일고의 2년 지정취소 유예에 대해서는 "이들 학교가 종합평가 기준점수 미달 학교 중 가장 높은 순위의 학교들"이라며 "선발제도 개선을 포함해 이번 평가 결과 미흡한 점들을 확실하게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교육청은 27일 지정취소 대상 8개교에 공문을 보내 이번 운영 평가에서 미흡한 평가를 받은 항목에 대한 개선계획을 29일까지 제출해줄 것을 요구했다.

그 결과 우신고를 제외한 7개 학교가 자사고 운영 개선 계획을 제출했다. 이 중 학생선발권을 포기하겠다는 뜻을 밝힌 신일고와 숭문고는 지정취소가 유예됐다. 두 학교는 2016년에 해당항목에 대한 개선 결과를 평가해 지정 취소 여부를 다시 결정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2016학년도 입학전형부터는 100% 추첨 방식으로 신입생을 선발토록 할 방침이다.

이근표 교육정책국장은 "자사고들이 일반고와의 동등한 조건 속에서 학생 선발보다 잘 가르치기 위한 교육 경쟁을 통해 학교 간의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며 "2016학년도 입학전형부터는 면접 없이 추첨으로만 신입생을 선발하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자립형사립고교장연합회 교장들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자사고 폐지 반대 기자회견에 참석하기 위해 걸어오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자사고 지정 취소는 위법"이라며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4.10.31.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자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