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양에게 경배
▲어린 양에게 경배, 성 매다드복음서, 9세기초. 프랑스국립도서관, 파리ㅣAdoration of the Lamb, From the Gospels of St. Medard of Soissons, early 9th cent , Paris, Bibliotheque Nationale (biblical art of the www)

[기독일보=강정훈 교수] 현세의 심판은 요한계시록 18장까지 끝나고 19장 하반부부터는 재림과 천년 왕국 등 새 세상이 전개된다. 따라서 19장 전반부는 새 세상으로 들어가는 관문으로서 여섯째, 일곱째 환상이 나타난다.

 ■ 여섯째 환상 : 바벨론 멸망에 대한 하늘의 찬송

 “또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이르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 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종들 곧 그를 경외하는 너희들아 작은 자나 큰 자나 다 우리 하나님께 찬송하라 하더라”(계19:4-5)

18장에서는 바벨론 멸망에 대하여 왕과 상인들과 뱃사람들이 애통한바 있다. 이에 반해 여기서는 구원받은 많은 하늘의 무리와 이십 사 장로와 네 생물은 물론 보좌로부터 바벨론 멸망에 대해 찬미하고 있다.

그들의 찬미는 ‘아멘 할렐루야’이다. 할렐루야는 신약에서는 오직 여기 19장에서 4회 나오는데 ‘하나님께 찬송하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아멘 할렐루야’는 ‘진실로 그러하옵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라’이다.

일찍이 9세기 초에 제작된 성(聖) 메다드복음서의 삽화인 <어린 양에게 경배>에는 네 기둥 사이로 보이는 건물에 붉은 휘장이 걸려있는데 이는 멸망한 바벨론이다. 그 위에는 보좌의 어린 양 좌우에 서있는 24장로와 그 아래의 네 생물(사람, 송아지, 사자. 독수리)이 바벨론 멸망을 찬미하며 어린 양에게 경배하고 있다. 

바벨론 멸망에 대한 찬미
▲바벨론 멸망에 대한 찬미, 밤베르크묵시록, 라이헤나우 수도원(콘즈탄츠호), 1000-20. 밤베르크 주립도서관, 독일ㅣJubilation over the fall of Babylon, The Bamberg Apocalypse, the monastery of Reichenau (Lake Constance),1000-20, Bamberg State Library, German public domain (Yahoo USA Wikimedia Commons)

■ 일곱째 환상 : 어린 양의 혼인 잔치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에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언을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계19:9-10)

요한계시록의 네번째 복은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이다.

‘어린 양의 혼인 잔치’는 성경에서 이곳에서만 나타나는 중요한 말이다. 혼인은 구약에서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다. 신약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와 교화와의 관계는 남편과 아내와의 관계와 같다고 했다.

그러므로 ‘어린 양의 혼인 잔치’는 택함을 받은 성도들이 앞으로 영원한 천국에서 얻을 기쁨과 축복을 상징하는 하나의 표상이다. 따라서 이를 문자 그대로 실제 혼인 잔치가 거행되거나 잔치음식을 먹고 즐기는 것은 아니다.

11세기 초에 제작된 밤베르크묵시록의 삽화인 <바벨론 멸망에 대한 찬미>에서 상층부에는 네 생물이 호위 하는 가운데 하나님이 보좌에 앉아 계시며 천사들의 나팔에 따라 아래쪽의 24 장로들이 바벨론 멸망을 찬미하고 있다.

그리고 하단부에는 천사가 요한에게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라고 말하며 기록하라 한다. 요한이 기록하고 너무나 기뻐서 엎드려 천사에게 경배하려 하니 천사가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고 말한다.

우리가 경배할 대상은 예수의 한 종에 불과한 천사나 선지자들이 아니라 계시를 주신 예수님이심을 지금도 우리 성도들에게 일깨워주고 있다.

▲강정훈 교수(전 조달청장)

■ 강정훈 교수는...

강정훈 교수는 1969년 제7회 행정고등고시에 합격해 뉴욕 총영사관 영사(1985~1989)를 거쳐 조달청 외자국장, 조달청 차장(1994~1997) 등을 지내고 1997~1999년까지 조달청장으로 일했다.

행정학박사(연세대·서울대 행정대학원·성균관대학원)로 성균관대학교 행정대학원 겸임교수(2004~2005), 2003년부터 현재까지는 신성대학교 초빙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또 (사)세계기업경영개발원 회장(2003~2008)을 역임하기도 했다.

또 지난 2011년에는 35년여간 모은 중세의 성서화 자료와 한국학 및 한국 근대 초기 해외선교사의 저서 중 한국학 및 한국 근대 초기 해외선교사 저서 및 자료 675점을 숭실대 학국기독교박물관에 기증하기도 했다.

1992년에는 성서화전시회를 개최했으며 1994년에는 기독교잡지 '새가정'에 1년 2개월간 성서화를 소개하는 글을 연재했다. 현재는 자신의 블로그 '영천의 성서화 라이브러리'(http://blog.naver.com/yanghwajin)를 통해 다양한 성서화와 이에 얽힌 뒷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정훈교수 #강정훈칼럼 #요한계시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