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0일 이명박 정부 시절 해외자원개발 실패를 파악하기 위해 당시 지식경제부장관으로 재직했던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인 3대 국정실패 사례 중에 하나인 '해외자원개발게이트'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당시 해외자원개발 사업 추진의 책임자로서 지식경제부장관으로 재임하던 최 부총리의 증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경환 부총리는 지경부장관 시절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나섰던 대표적인 공기업인 석유공사는 490%, 가스공사는 370%, 광물자원공사는 560%의 부채를 각각 증가시켰다"며 "심각한 경영부실과 국가재정 악화를 초래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당시 총 책임자가 국감장에 증인으로 나와 사업실패의 진상규명에 필요한 증언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 정권의 실세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국감 증인 채택을 방해하고 거부하는 것은 사업 실패로 혈세를 낭비한 것에 이어 국민을 두 번 배신하고 기만하는 것"이라며 "최 부총리는 반드시 산업위 해외자원개발사업 게이트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 그것이 공인의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최 부총리와 더불어 이명박 정권 당시 실세로 알려진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한 출석도 주장했다. 백재현 새정치연합 정책위의장은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이상득 전 의원은 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해 충실히 답변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백재현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이번주 국회 산업위에서는 이명박 정부에서 대규모로 진행돼 국민에게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는 석유와 가스 등 해외자원 개발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백 정책위의장은 "최 부총리는 2009년 9월부터 2011년 1월까지 지식경제부 장관으로 역임하면서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개발을 총 지휘한 책임이 있다"며 "이상득 전의원도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와 관련 역할을 했다"고 꼬집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정치민주연합 #최경환 #이상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