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파전으로 구도가 압축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경선을 이틀 앞둔 5일 후보자들 간 수싸움이 물밑에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원내대표 후보 경선에 출사표를 던진 최재성 김동철 설훈 조정식 이종걸 의원 (기호순)은 4·29재보궐선거 전패로 인해 당이 내홍 상태로 빠져들어가는 형국 속에서 친노와 비노 간 표계산에 분주한 모양새다.

정세균계(SK계)로 분류되는 최재성 의원과 김근태 전 의장을 잇는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몫의 설훈 의원, 손학규계의 조정식 의원은 범친노로 분류돼 당 주류인 친노 의원들의 표를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김동철 이종걸 의원의 경우 비노 측의 지원을 받고 있다.

특히 주승용 최고위원이 지난 4일 친노패권 정치를 지적하며 문재인 대표를 공개 비판하면서 친노-비노 간 대결구도가 더욱 뚜렷해진 가운데 비노 표는 사실상 확실하게 결집된 것으로 알려졌다. 비노 측의 한 의원은 "비노에서 이탈표는 한 표도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친노 의원들의 표는 특정 후보에게 결집되지 않은 채 부동층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후보들은 자신이 친노의 지지를 받고 있다며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부동층을 공략하기 위한 범친노 성향 후보들의 행보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최재성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주 최고위원이 문 대표를 공개 비판한 데 대해 "어느 특정 계파의 문제나 이런 것으로 간주되기엔 (이번 패배가) 너무 충격적이었고 원인이 다른 데 있었던 것"이라며 "주장의 시비를 떠나서 적절한 모양새나 국민들이 바라는 모습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설훈 의원도 천정배 의원과 정동영 전 의원에 대해 문 대표의 대선주자론을 언급하면서 "문재인 대표가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 당 대표이기 때문에 주류, 비주류 이 부분을 (구분)하지 말고 다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당 운영을 하자"며 "그분들과 손을 맞잡고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주류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이종걸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표가 어제(4일) 광주에 가서 '더 크게 혁신하고 더 크게 통합하겠다'고 하지 않았나. 그 말을 믿는다"고 밝히면서 친노를 직접 자극하는 듯한 발언은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