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9일 모리 요시로 전 일본 총리와 면담한다. 사진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이 크렘린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특사인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총리를 만나 양국 관계 개선 등을 논의하고 있다.   ©【모스크바=신화/뉴시스】

[기독일보]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일본 총리와 만남을 갖는다. 이날 만남에서 여전한 난제인 한·일 관계에 대해 어느 정도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도쿄 올림픽조직위원회 회장 자격으로 방한하는 모리 전 총리를 접견한다. 박 대통령이 취임한지 1년반이 되도록 양자회담을 열지 못할 정도로 한·일 관계가 여전히 꼬여있는 상황인 만큼 모리 전 총리와의 만남에서 양국 간 현안에 대해 어떤 대화가 이뤄질지 관심을 끈다. 모리 전 총리는 2000년 4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1년 간 총리를 역임했다. 2001년부터 2009년까지 일한의원연맹 회장을 지냈으며 박 대통령의 취임식에도 참석한 지한파 인사이기도 하다.

특히 다음주 해외순방을 떠나는 박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얼굴을 마주대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이번 모리 전 총리와의 접견이 주목된다. 이에 일각에서는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등 향후 양자회담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접견도 양자회담 추진과정의 일환이라는 해석이다. 다만 청와대는 "한·일정상회담 관련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그러한 구상이 검토된 바도 일체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모리 전 총리가 이번 접견에서 아베 총리의 메시지를 가져올지 여부도 주목된다. 앞서 지난 7월에 방한했던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일본 도쿄도지사도 박 대통령 접견을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아베 총리의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당시 박 대통령은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진정한 신뢰관계를 쌓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정성 있는 조치를 재차 강조했다. 이 때문에 모리 전 총리가 아베 총리의 메시지를 전한다하더라도 별다른 변화는 없지만, 한층 진전된 메시지가 나온다면 박 대통령의 반응에도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한·일 관계는)역사 이외의 문제, 북핵과 같이 전략적 이해를 공조하는 부분이나 경제협력·문화교류·인적교류를 분리해서 한다"고 밝혀 양국 간 관계 진전의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 #모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