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미사일, SLBM 북극성 2형
▲북한이 5일 동해상으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북극성 2형'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쐈다. ©자료사진=KBS 보도화면 캡처

[기독일보=북한] 북한이 미중 정상회담을 앞둔 5일 동해상으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인 '북극성 2형'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6시 42분경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의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으며 비행 거리는 약 60여km"라면서 "한미 양국 군의 초기 분석 결과, KN-15(미국이 북극성 2형에 부여한 명칭) 계열 미사일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은 "정상비행 또는 성공, 실패 여부 등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 분석 중"이라며 "우리 군은 북한의 도발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KN-15는 북한이 지난 2월 12일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발사한 IRBM인 북극성 2형에 미국 측이 붙인 이름이다. 미 태평양사령부도 이날 북한이 쏜 미사일이 KN-15이며 약 9분 동안 비행했다고 밝혔다. 태평양사령부는 KN-15를 MRBM(준중거리) 탄도미사일로 표기했다.

북한은 이동식발사차량(TEL)에서 미사일을 쏜 것으로 알려졌지만, 미 태평양사령부는 함남 신포 일대 지상 발사시설에서 발사됐다고 설명했다. 미사일의 발사 방위각은 동해 방향으로 93도, 최고고도는 189㎞로 분석됐다. 북한이 쏜 탄도미사일은 발사 직후 우리 해군의 이지스함과 공군의 탄도탄조기경보레이더에 포착됐다.

북한의 북극성 2형 발사는 지난 2월 12일 발사에 이어 두 번째로, 52일 만이다. 당시 북한이 쏜 북극성 2형은 동해상으로 500여㎞를 비행해 성공한 것으로 평가됐다. 고각으로 발사돼 최고고도가 520여㎞로 파악됐다. 이번에는 고각발사하지 않았다고 군은 설명했다.

북한은 올해 들어 지난 2월 12일 고체연료를 사용한 북극성 2형을 발사했고, 지난달 6일엔 스커드-ER 미사일 4발을 한꺼번에 발사했다. 또 같은달 22일엔 무수단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하려다 실패했다.

이번 발사체를 발사한 함경남도 신포는 북한이 지난해 지난해 4월과 7월, 8월 등 3차례에 걸쳐 잠수함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했던 곳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미사일 #무력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