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기독교회관에서는 NCCK가 제64회 제3차 실행위원회를 개최하고 안건을 논의했다.
21일 오후 기독교회관에서는 NCCK가 제64회 제3차 실행위원회를 개최하고 안건을 논의했다. ©김규진 기자

[기독일보 김규진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 NCCK)가 21일 오후 2시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제64회 제3차 정기실행위원회를 개최한 가운데, '비상시국대책회의'(가칭)를 구성하고 비상시국 선언문을 발표하기로 했다.

NCCK는 "갑작스러운 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의 해체 시도, 집필진과 편찬 기준을 철저히 감춘 채 추진하고 있는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와 교육부 고위 관료의 국민을 모독한 망언, 청와대 비서진의 언론보도 통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불가역적 합의, 일본의 평화헌법 폐기가 가능한 참의원 선거 결과 등 우리 현실이 내우외환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하고, "이 같은 비상시국에 거시적 안목으로 성찰하고 역량을 함께 모아 대응할 필요가 있다"면서 비상시국대책회의 구성 제안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더불어 NCCK는 "박근혜 정부는 역사와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는 제목으로 비상시국 선언문을 제작, 발표하기로 했다. 이날 실행위에는 초안이 제시됐으며, 실행위원들은 새로 구성될 비상시국대책회의에서 최종안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비상시국대책회의는 처음 NCCK 7개 위원회(국제, 여성, 교육, 언론, 화해통일, 정의평화, 인권센터) 대표와 총무 추천 인사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었지만, 이외에도 교계 에큐메니칼 원로와 회원교단 총회장 총무 등이 포함되어야 더 무게감이 있을 것이란 의견에 따라 총무에게 일임해 새로이 구성원들을 뽑기로 했다.

또 NCCK 실행위에서는 'NCCK발전과개혁을위한특별위원회'(위원장 김상근)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4인의 관계자와 법조인 1인이 헌장위원회 위원회(현재 교단 대표 8인)에 언권위원으로 참여해 소통하기로 했다. 이날 NCCK발전과개혁을위한특별위원회는 연합기관 대표 확대, 지역 에큐메니칼 운동의 활성화, 총무인선과 개인회원 허용, 임원구성 등의 주요 의결 사항들을 보고했고, 오는 9월 8일 오후2시 기독교회관에서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NCCK 실행위에서는 총회준비위원회 구성의 건과 유지재단 이사 선임의 건 등이 다뤄져 통과됐다.

특별히 김영주 총무는 회의 초 인사말을 통해 "얼마 전 화해통일위원회가 고유 사업과 관련, 주무부처로부터 과태료를 추징 받았다"고 전하고, "지난 1984년 글리온회의 이후 남북 민간이 만나고 30년 세월이 흘렀지만 남북상황은 한치도 나가지 못한 것 같다"면서 "오히려 핵문제와 단절된 대화로 더 후퇴한 것인지도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김 총무는 "이러한 때 한국기독교가 평화조약을 채택하고, 국제사회와 공조하는 등 남북의 화해와 통일에 관련한 보다 원칙적인 일에 대한 문제제기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NCCK 통일운동에 적극 지지하고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
정의당 김종대 의원 ©김규진 기자

한편 총회 중에는 김종대 국회의원(정의당)을 초청, "한반도 사드(THAAD) 배치에 관한 이해"란 주제로 특별 강연을 듣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이 문제가 "국가안위와 국익을 훼손시킬 수 있는 중차대한 안보 문제"라 지적하고, "단순히 군사 분야에 국한해서 진행되어야 하는 문제가 아닌, 외교, 환경, 경제, 군사, 문화 등 포괄적인 차원에서 각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국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김 의원은 사드배치 결정과정의 투명성 결여 문제 등을 지적하고, "한미 군사비밀이라는 이유로 지나친 비밀주의에 집착해 사드배치를 결정, 배치 결정 이후 국민적 저항에 직면했다"면서 "국제정치적 고려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전적으로 미국 측이 제공한 자료에 의존해 사드를 '신의 방패'로 치환함으로써 정부 스스로 대내외적인 고립을 자초했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NCCK #교회협 #김종대 #김종대의원 #사드 #비상시국대책회의 #비상시국선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