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는 누구이신가
그리스도는 누구이신가 ©생명의말씀사

책소개

예수 그리스도께서 낮아지신 것은 우리를 위해서였습니다. 하나님이신 그분이 연한 순 같고 마른 뿌리 같으며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이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는 사람으로 오셨습니다. 바로 우리의 죄를 지고 죽으셔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이 세상에서 머리 둘 곳 없는 나그네와 같은 모습으로 사셨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죄 가운데서 멸망에 이르는 것을 차마 두고 보실 수 없어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셨습니다.

구약의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향해 달려오고 있고, 신약의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으로부터 달려 나옵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세계 창조의 계획과 인류의 구원과 교회, 세계의 완성에 관한 모든 작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사야 53장이 ‘성경의 위대한 장’이라고도 불리는 것은 십자가 사건에 대한 가장 탁월한 계시이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53장은 그리스도가 누구이신지, 세상에서 그분이 어떤 대우를 받으실 것이며 또한 어떻게 대속을 성취하실 것인지 우리에게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셨지만, 자신의 신성(神性)을 인성(人性) 아래 감추시고 인간을 대신하여 형벌을 당하셨습니다. 그분은 죄가 없으심에도 우리의 죄를 위해 어린양으로서 하나님의 징벌을 받으셨습니다.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기꺼이 낮고 천한 이 세상에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우리를 위해 죽기까지 모든 것을 내어 주셨습니다.

당신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십니까? 선지자들이 외쳤던 바대로 이 땅에 오셨고, 십자가에서 죽으셨고,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당신은 무엇을 어떻게 믿고 있습니까?

아직 구원에 이르지 못한 사람은 물론 이미 구원을 얻은 사람에게도 이는 치명적으로 중요한 질문입니다. 현세와 내세의 모든 운명이 그 대답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천국과 지옥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과 죄 가운데 사는 삶이 그것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변은 구원을 얻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식을 주고, 이미 구원을 얻은 사람들에게는 단지 구원 얻은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왜 인간들에게 메시아가 필요했으며 지금도 왜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고서는 자신이 아무 소망이 없는 존재인지를 깨닫게 해줍니다.

성경은 위의 질문들에 대하여 이미 답을 주었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의 영광이 드러난 이 은혜의 시대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구원받지 못한 채 살아가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의 죄악 때문이 아니라 십자가와 복음에 대한 그들의 무관심 때문입니다.

그러하기에 이제라도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그리스도는 누구이신가?”라는 물음 앞에 당장 진지해지는 것입니다. 메시아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성경의 정직하고 명백한 증언에 귀 기울이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초월적인 하나님의 사랑이 시간과 공간 속에 나타난 증거입니다. 그리고 십자가 사건은 그분의 생애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의 사랑이 가장 뚜렷하고 찬란하게 드러난 지점입니다.

인간의 참된 행복은 그 삶의 근거를 영원한 세계에 정초(定礎)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하신 하나님으로서 사람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신 분이시니, 우리 인간의 마음이 닻을 내려야 할 곳이 있다면 오직 그분뿐입니다.

저자 소개

김남준

약력
(현)열린교회 담임목사
(현)총신대학교 신학과 조교수 재직
안양대학교 신학 학사
총신대학교에서 목회학 석사 신학 석사 학위
총신대학교 신학 박사 과정
안양대학교, 현 백석대학교 전임 강사와 조교수 역임

저서
예배의 감격에 빠져라
거룩한 삶의 실천을 위한 마음지킴
죄와 은혜의 지배
가슴 시리도록 그립다, 가족
깊이 읽는 주기도문
인간과 잘 사는 것
영원 안에서 나를 찾다
교회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신학공부, 나는 이렇게 해왔다 제1권
기도 마스터
내 인생의 목적, 하나님
십자가를 경험하라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

목차

서문

1.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세대
2. 고난 당하신 하나님의 아들
3. 그리스도를 오해하는 사람들
4. 우리를 위해 형벌을 받으신 그리스도
5. 세상의 죄를 짊어지신 그리스도
6. 침묵 속에 자신을 바치신 그리스도
7. 대속의 비밀, 하나님의 지혜
8. 십자가와 일사각오의 신앙
9. 정결하게 하신 그리스도와 그 열매
10.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심
11. 지식으로 의롭게 하신 그리스도
12. 그리스도의 영광과 영원한 승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남준 #열린교회 #그리스도는누구이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