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박용국 기자] 한국기독청년협의회(EYCK)가 오는 18일 오전 11시 기독교회관 2층 에이레네홀에서 청년자조금융 “데나리온BANK” 창립총회를 연다.

EYCK는 "오늘날 청년들의 삶에 여유가 없다"고 지적하고, "자본(돈) 중심으로, 경쟁을 재촉하며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 가운데 숨을 헐떡이며 살고 있는 청년들인데, 이러한 청년들에게 잠깐의 숨통을 트이게 하고자 청년자조금융 '데나리온BANK'를 창립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서울시에서 청년자조금융을 청년들이 소액의 출자금으로 협동조합 등을 조직하고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무담보무이자대출, 소액대출 등을 수행하는 금융이라고 정의하는 것처럼, 협동조합 형식으로 운영하며 금융권에서의 소수자인 청년들에게 소규모 대출을 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특히 EYCK는 데나리온BANK가 돈 중심이 아니라 관계가 중심이란 사실을 강조하고, "그렇기 때문에 이자와 상환방법은 대출하려는 청년과 함께 의논하며 정하고, 재정 관리를 돕고자 한다"면서 ▶여행, 교육, 여가와 같은 삶에 여유를 만들기 위한 비상금 ▶갑작스레 필요한 생활비 대출 ▶신앙인으로 함께 꿈을 꾸기 위한 대출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EYCK는 "조합원이 아니어도, 기독교인이 아니어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다만 비조합원은 생활비 대출(최대 50만원)만 가능"하다며 모든 대출은 2차례의 상담 이후 이루어진다고 전했다.

EYCK는 "데나리온BANK로 돈 중심의 세상에 작은 대안을 심으려 한다"고 밝히고, "그 시작이 바로 곁에 있으며 당사자인 ‘청년’으로, 현실의 문제에 매몰되어 여유조차 돌아볼 틈이 없는 청년들에게, 강자 중심의 질서에서 지속적으로 밀려나는 우리의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한 사람을 외면하지 않는 문화로 만들기 위한 손을 건네려고 한다"고 했다.

다만 "소규모 대출이 청년들에게 잠깐의 숨통을 트이게 할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닐 수 있다"고 말하고, "하지만 잠깐의 틈을 통해 들어간 우리의 꿈, 함께하는 동안 실현되리라고 믿는다"고 전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기독청년협의회 #데나리온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