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3회 기독학술원 공개 세미나
서울신대 박명수 교수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한국기독교학술원은 ‘3.1운동과 자유민주주의’라는 주제로 29일 2시부터 5시까지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53회 학술세미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박명수 서울신학대 교수가 ‘3.1운동·기독교 그리고 대한민국’이라는 제목으로 발제했다. 박명수 박사에 이어 나라정책연구원장 김광동 박사도 ‘한국민주주의와 3.1운동의 의의’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먼저 박명수 교수가 발제했다. 그는 “2019년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고, 3.1운동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만들어 지금의 대한민국을 탄생시켰다”며 “이 과정에서 기독교의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독립협회, 신민회, 대한인국민회, 상해 기독교회는 기독교가 민주주의에 기여함을 보여준 단체”라고 소개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한국 기독교가 민주주의에 기여한 바를 설명했다. 첫째, 그는 “한국 기독교는 처음부터 정교분리를 주장했다”며 “미국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헌법에서 정교분리를 주장한 나라이며, 미국에서 온 선교사들은 이같은 원칙에 충실했다”고 밝혔다. 예로 그는 “청일전쟁 이후 고종은 선교사 언더우드에게 ‘장로교의 국교화’ 가능성을 놓고 질문했다”고 전했다. 이에 그는 “언더우드는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기독교의 국교가 아닌 누구나 자기가 믿고 싶은 대로 믿을 수 있는 종교의 자유’라고 대답했다”며, “한국 기독교는 가능한 대로 이 원칙을 지키려 했다”고 전했다.

둘째, 그는 “한국 기독교는 처음부터 민주주의의 실험장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국의 기독교는 이 땅에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서 결론에 도달하는 각종 회의를 도입했다”며 “이런 것을 교회를 통해서 배운 사람들이 한국을 민주주의 국가로 만들려 했다”고 소개했다. 가령, 그는 프랑스 역사학자 토크빌을 인용하며, “미국이 민주주의에 성공하고, 프랑스가 실패한 이유는 바로 미국은 오래전부터 교회를 통해서 민주주의를 실행해 왔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셋째, 그는 “한국 기독교는 네비우스 정책을 통해서 자립, 자치, 자전을 배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국에 온 기독교는 처음부터 선교사가 지배하는 교회가 아니라, 한국인에게 리더십을 옮겨 줄 수 있는 교회를 만들고자 네비어스 선교정책을 추구했다”고 밝혔다. 때문에 그는 “이 정책은 한국교회를 경제적으로 자립하거나, 정치적으로 자치하여 스스로 독자적인 교회를 만들려 했다”고 설명했다.

넷째, 그는 “한국 기독교는 일제 강점기 다른 단체에 비해 비교적 일본의 간섭이 적은 장소이기에 민족운동과 민주시민 양성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가령, 그는 “선교부, 선교병원, 미션 스쿨, 교회 등은 다른 단체에 비교할 때에 상대적으로 자유가 있었다”라며 “왜냐면 이런 단체들은 외국, 특히 미국과 관련이 있고, 이들에 대한 간섭은 자칫하면 국제문제가 생길 염려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여, 그는 “이런 공간은 일제 강점기 한국인들이 독립운동을 하고, 시민의식을 키울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공간이었다”고 덧붙였다.

다섯째, 그는 “선교사들은 한국교회가 특정정치세력과 연합하는 것을 매우 조심스러워 했다”며 “그러나 개인의 자격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로서 전적으로 보장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에 그는 “교회가 특정 권력과 밀착됨으로 교회를 위태롭게 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개인의 정치적 자유를 보장함으로 민주의식 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하여, 그는 “교회를 통해 많은 목사나 평신도들이 배운 정치의식으로 한국사회의 민족운동에 참여하면서, 한국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설명했다.

제 53회 기독학술원 공개 세미나
서울신대 박명수 교수 ©기독일보 노형구 기자

기독교가 뿌리내린 민주주의 때문에, 그는 “1907년 평양 대부흥을 기점으로 독자적인 내적 동력으로 1907년 예수교 장로회 독노회가 만들어지고, 1912년 예수교 장로회 총회가 만들어졌다”고 소개했다. 이를 놓고, 그는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 국가로 전락하는 가운데, 한국 기독교는 자주독립과 자치능력을 향상시켜 왔음”을 강조했다.

또 그는 “기독교는 3.1운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역설했다. 특히 그는 “기독교인이 다수 참여한 3.1 기미 독립선언 첫 줄에는 우리는 ‘자주국임과 자주민임’을 선언한다고 나왔다”며 “이 말은 상해 임시정부 헌법의 전문에도 그대로 반복되어 나타나 있는 중요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그는 “자주국은 ‘독립적 국가’를 의미하고, ‘자주민임’은 한국민은 전제국가를 지향하기보다 공화제를 추구했음”을 강조했다. 하여, 그는“3.1운동은 특정 계급을 중심으로 하는 운동이 아닌 전 국민이 참여한 초계급적 국민운동 이었다”며 “남녀노소, 빈부귀천, 종교불문의 모든 구별을 넘어 대동단결을 주장한 운동”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그는 “3,1운동은 근본적으로 독립운동이기에 민족의 자존을 높였지만, 새로운 국가의 구체적 그림을 그리는 데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하여,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3.1운동 이후 상해임시정부가 수립됐다”며 “ 상해한인교회를 중심으로 신앙생활 하던 기독 독립 운동가들이 모여 임시정부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대표적 예로, 그는 “미국의 대한인국민회의에서 파견된 안창호가 있다”며 “대한인국민회의에서 후원한 막대한 자금으로 상해 임시정부 청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나아가 이들 배후에는 상해에서 활동하던 YMCA의 선교사들이 있었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1919년 5월 25일 안창호는 상해에 도착해 임시정부 통합작업을 펼쳤다”며 “이 과정에서 안창호는 언더우드학당을 다니면서 배운 민주주의 원리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그는 “안창호는 장로교인으로서 장로교의 선교원리인 네비어스 선교정책을 배웠으며, 장로교 정치원리인 대의제와 권력분립을 체득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네비어스의 선교정책을 통해 자립과 자치를 배웠다면 장로교의 정치원리를 통해, 당회와 노회 및 총회라는 대의제와 당회장의 권한을 당회를 통해 분산시키는 권력 분립 원리도 배웠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무리로 그는 “상해임시정부는 임시헌법을 제정했는데, 주권은 전체인민에게 있고, 정부형태는 삼권분립이며, 개인의 소유권은 보장된다고 명시한 자유민주주의 최초 헌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는 서구민주주의 원칙에 의해 만들어졌고, 이 헌법을 만드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은 바로 안창호, 이승만 그리고 상해한인교회 신자들”이라고 전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