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션을 선택하세요.   기독교 일반 cls
에디션 설정
Christiandaily.co.kr
2017.11.24 (금)

[이동규 칼럼] 성(性)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기독일보 편집부 기자 (editor@cdaily.co.kr)

입력 2017. 03. 10 22:41  |  수정 2017. 03. 12 23:55

Print Print 글자 크기 + -

성(性)중독과 성도착증의 원인과 그 해결방안 (3)

이동규 목사
▲이동규 목사(앵커한인교회 담임)

1.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1) 신실한 감정을 느끼지 못하게 한다. 중독은 불안한 현실에서 도망칠 수 있다고 귓가에 속삭인다.

2) 중독은 중독자들을 완전히 통제한다. 일단 중독의 통제 아래 놓이면 중독자는 모든 합리적인 논리와 이성을 잃어버리고 만다.

3) 중독은 언제나 쾌감을 동반한다. 어떤 물질을 취하거나 특정 행동을 하면 반드시 자극, 흥분, 진정, 해방감 같은 즐거운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중독 말기에는 치명적인 고통을 겪게 될 수도 있지만, 너무 강하게 중독된 나머지 여전히 물질이나 행위 자체에서 쾌감을 얻는다.

4) 파괴적이며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해롭다. 중독 물질이나 행위 등이 우리에게 지속적인 쾌감을 준다고 해도, 결국 몸과 마음과 영혼에는 악영향을 미칠 뿐이다.

5) 중독자들을 중독 행위만 중요시한다. 중독자는 중독 행위만을 가장 중요한 문제로 취급하고 다른 것들을 부수적인 것으로 여긴다.

6) 중독자들은 자신이 중독된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중독자는 중독 물질이나 중독 행위가 자신에게 끼치는 지배력을 인정하지 않는다.

7) 중독은 그 어떤 것에 대한 중독이다. 섭식 장애, 특정한 성적 습관, 일 중독, 강박적인 참회 요구, 지속적인 스릴과 모험 추구 등은 알코올이나 코카인이나 마취약 혹은 다른 외부 물질에 대한 중독과 공통 요인이 있다.

8) 심리적이면서도 정신적인 의존을 동반한다. 물질 중독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중독 물질에 심리적으로 의존하는 정도가 신체적 필요보다 더 강하게 작용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또한 흥분 추구와 긴장 완화라는 중독 과정 저변에 있는 두 가지 충동은 종종 특별한 자극에 의해 다시 시작되곤 한다. 이때 특별한 자극을 중독의 촉발 기제라고 부르는데 불안, 고립, 권태, 우울증, 위기, 실패감, 충족되지 못한 성적 욕구, 비평, 이기적 욕구들이 그것이다.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9) 또한 그들에게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반응은 첫째로, 그들은 병적인 수치감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해 노력한다. 둘째로, 그들은 자기 자신이 받아 보지 못한 사랑과 관심을 줄 대리자를 찾으려고 노력하며, 그것은 결국 동반의존을 가져온다.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1) 도피(Escape)
성중독자들은 고통스러운 감정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성행위를 통해 그 감정으로부터 도피하려고 한다. 성중독이 악화되면 될수록, 성중독자들은 성(性) 상대자에 대해서는 점점 더 관심을 갖지 않게 된다. 왜냐하면, 그들의 주된 목표는 감정의 고조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만일 성 상대자를 찾지 못한다면, 자위행위가 그들에게 ‘속성 처방’(quick fix)을 해 줄 것이다.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① 학대를 심하게 받으면 받을수록, 그 사람은 다중 중독에 빠지기 쉽다.
② 도피와 기분전환이 특정한 화학 작용제나 행위(섹스, 일 등)를 중독적으로 만드는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그러한 것들이 보상(reward)의 수단으로 사용될 때이다.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2) 동반의존성(Co-dependency)
동반 의존은 원래 “중독자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구”, 즉 “의존 하려는 사람을 받아주고 그들을 구조하는 사람”이 되려는 욕구를 의미했다. 동반 의존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문제 자체와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지나친 애착을 보인다.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① 병적인 수치감을 처리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자아의 외부로부터 인정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다.
② 동반의존성은 인정중독, 즉 인정을 얻기 위해 시도하는 행위중독이다. 성중독자가 치유되려면, 건강한 방법으로 인정받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므로 동반의존성에 관해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③ 대부분의 동반의존자들은 어릴 때 버림을 받은 사람들로, 그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또다시 누군가가 자신을 떠나지 않을까 극도로 두려워한다.
④ 동반의존자들은 사람들을 자기 주위에 계속 있게 하려고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한다.
⑤ 동반의존성은 일시적으로 수치감을 덜어 주지만, 장기적으로 오히려 수치감을 증가 시키는 역할을 한다. 많은 사람들은 인정받고자 하는 절실한 욕구와 결코 인정받지 못할 것이라는 감정의 진폭 사이에서 방황한다. 이것은 끝없는 악순환을 거듭한다.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2. 성 도착증을 가진 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1) 반복해서 나타나는 강한 성충동이나 성적으로 흥분되는 환상을 가지고 있는데, 그 대상은 인간이 아닌 대상이나 물건, 어린이나 성교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이거나, 자기 자신이나 상대방을 괴롭히거나 모욕을 주는 것으로서 성적인 흥분을 맛보는 것이다.
2) 성 도착증 환자들은 대개 성적 흥분을 구하기 위해서 원하는 자극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직장을 얻거나 취미를 가지거나 자원봉사 따위를 자원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여성물건 도착증 (fetishism)환자는 구두나 란제리 판매원을, 소아 애호증(pedophilia) 환자는 어린이를 돌보는 일을 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3)성 도착증 환자들이 정상적인 성교를 할 때에는 발기불능이나, 사정장애를 일으키는 수가 많다.
4) 알코올중독, 약물남용, 성격장애, 대인관계문제 등 정서적 미성숙으로 인한 문제들이 같이 있는 경우가 있다.
5)심각한 정도를 구별해 보면, 성 도착증적인 충동이 자주 올라와 괴로워하기는 하지만 아직 한 번도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은 경우(경증)에서부터, 자주 성 도착적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경우(중증) 까지 다양하다.

성 중독자에게 나타나는 반응
©이동규

■ 이동규 (DONG KYU LEE) 목사는...
▷한국에서 칼빈대와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미국 리버티신학대학(신학 석사)과 아주사페시픽대학(기독교교육학 석사)을 거쳐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LIFE UNIVERSITY와 WORLD CHRISTIAN UNIVERSITY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앵커한인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CHONGSHIN UNIVERSITY THEOLOGICAL SEMINARY 총장 및 ALL THE NATION INTERNATIONAL EVANGELICAL GENERAL ASSEMBLY 총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전인적 기독교교육>(2015.11. 밀알서원 펴냄) 등이 있다. 

관련기사

Print Print 글자 크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