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전 주영국북한대사관 공사 YTN

[기독일보=북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김정남 암살 배경에 이복동생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이 있으며, 김정남 아들 김한솔도 김정은의 제거대상일 것으로 내다봤다.

태 전 공사는 8일 서울 시내에서 한국 주재 일본 특파원 대상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고 9일 일본 언론매체들이 보도했다.

태 전 공사는 우선 국제적인 핫이슈로 떠오른 김정남 살해사건과 관련, "그 배경에 지도자로서 정통성을 확립하고 싶어하는 김정은의 의도가 있다"고 분석하며 "유교의 영향이 강한 북한 사회에서 김 위원장에게 이복형인 김정남은 장기정권을 구축하는 최대의 장애물이었다"며 "김정남이 해외 언론의 취재에 응해 북한 내에서도 존재가 알려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는 점이 김정은에게 부담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발언을 통해 김정남 살해가 김정은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추정했다.

태 전 공사는 김한솔에 대해 "김정은 입장에서 보면 제거하지 않으면 안되는 존재"라며 "어느 정도 생존이 가능할지는 계속 지켜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이 이미 1960년대 말부터 생물·화학무기 생산을 시작해 한국의 시가지를 공격할 준비를 했다"며 "북한에서는 가정과 직장에까지 생물·화학무기에 대비한 장비와 해독제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태 전 공사는 북한이 지난 6일 일본을 겨냥해 미사일 발사와 관련, "북한은 한반도 유사사태 발생 시 일본이 보복공격에 나설 것을 대비해 중국으로부터 확실한 군사지원을 얻겠다는 의도가 있다"며 "한미 양국과 일본이 전투에 참가하면 중국은 자동적으로 개입하게 된다. 북한이 6.25전쟁 때처럼 북한의 확실한 군사 지원을 얻으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중국이 북한과 중국 사이 국경을 폐쇄하고 무역을 중단시키면 북한은 2~3년도 견디지 못할 것"이라며 "하지만 중국에게 북한은 완충지대여서 핵을 빼앗기보다 정권안정이 가장 큰 관심이다"고 분석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은 #김정남피살 #김한솔 #태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