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규 목사
▲이동규 목사(앵커한인교회 담임)

[기독일보=칼럼]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것들이 있다. 그중에 하나가 살아 숨쉬는 것들에게 밀접하게 관계된 성(性)에 대한 것이다. 성이란 하나님께서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인간을 창조하시며 생육하고 번성하라 하셨다. 바로 성이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목적을 위하여 만들어 놓으신 거룩한 것이다.

그러나 죄(罪)라는 것이 인간세계에 들어옴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거룩한 성은 타락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대한민국이나 미국의 한인들의 이민사회에서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많이 드러나는 범죄 중의 한 가지가 성범죄이다. 성범죄가 단순사건이라면 뿌리를 뽑기에 쉬울 것이지만 성범죄는 중독성을 가지고 있기에 이것이 성 중독자의 문제나 성도착을 가진 자의 문제라면 심각하다고 볼 수가 있다.

최근 우리 사회의 성중독과 성도착증자들의 가정파괴는 사회적이고 국가적인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여성부 조사에 의하면 2003년도에만 한국에서 연간 성매매로 오가는 돈이 24조원대라고 한다. 이는 국내 총생산 545조원의 4.4%에 해당, 같은 해 농림·어업 분야의 총생산과 맞먹는 수치이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사용자의 15%가 사이버 성 중독의 늪에 빠져 있고 원조교제는 사회의 독버섯처럼 번져가고 있다.

이처럼 하나님께 범죄한 인간들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는 성적인 타락의 모습인 성 중독과 성 도착증까지 생기게 된것이다. 우리는 성중독과 성도착증이 무엇인지를 알아가며 예방 대책에 대하여 살펴보도록하자.

성(性)의 참된 의미
▲성(性)의 바른 의미 ©이동규

1. 성중독이란 무엇인가?
중독이란 라틴어 어원에서 말하기를 “양도하거나 굴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고대 로마법정에서 중독자는 잡혀서 감금된 노예나 주인에게 넘겨진 사람을 뜻한다. 노예들은 어떤 사물들에 대한 소유권을 잃어버린 사람이 아니라, 자기 자신들에 대한 소유권을 상실한 사람들이다. 즉 중독은 자기 자신이 무기력해지도록 무엇인가 유전적이면서도 환경적인 것을 의존하여 통제력을 잃어가는 것이다.

중독의 정의
▲중독의 정의 ©이동규

‘섹스(sex) 중독증’이란 용어는 83년 미국의 정신과 의사 패트릭 캐론스가 "어둠 밖으로"란 책에서 선보인 용어이다. "성욕 과잉증","성적 강박증"등으로도 불린다. 죄의식을 느까면서도 또다시 빠져드는 악순환을 경험.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메요 클리닉(The Mayo Clinic)에서는 충동적인 성적 행위(compulsive sexual behavior for sexual addiction)로서의 성 중독을 ‘섹스에 대한 저항할 수 없는 욕구’로 정의하였다.

성중독이란 중독이라는 일정한 특징이 성행위에 대해 강박관념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성적 행위를 하지 못 할 경우 불안해지면서 성적인 행위에 대한 자기 제어장치가 없는 것이다. 그리하여 성적 행위에 대한 강박 충동이 일어날 수 있다. 그래서 강간범의 경우 성 중독증 환자가 많다. 인간은 누구나 최고의 쾌감을 느낄 수 있는 섹스를 갈망하지만 이처럼 성 행위를 멈출 수가 없고 이에 대한 적절한 조절 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상태에 빠지게 되어 성 중독증에 이르게 된다.

'성중독'이란 용어는 아직 의학적으로는 정립되지 않은 용어로서, DSM-4(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4판)에서는 '달리 분류되지 않는 성적 장애'로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엄연히 드러나는 문제이고, 개인으로서는 통제가 불가능하며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만 치료가 가능한 증상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하트는 ‘중독’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다고 전제한다. 중독의 사전적 정의는 “습관적으로 열중하거나 몰두하는 것”으로 매우 포괄적이다. 우리는 중독이라는 말을 주로 부정적인 행동에 적용하지만, 사전적 정의로 보자면 좋은 활동도 포함된다. 라틴어 어원인 ‘addicene’는 ‘동의하는 것’, ‘양도하는 것’, ‘굴복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고대에 감금되거나 전쟁에서 패해 노예가 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이는 현대 중독자들을 묘사하는 데 매우 적합하다. 왜냐하면 중독자는 집착 대상에게 노예가 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중독이란 한가지의 것을 지속적으로 하다 중단하면 불안하며 염려와 근심이 있으며, 다시 그 일을 시작하면 평안해지는 것을 말한다.

성중독은 실제 관계성에서의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서 자신이 만든 상상적 세계에서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성도착증의 정미
▲성도착증의 정미

2. 성도착증이란?
성도착증은 성행위에 있어서 반복적이고 고통을 야기하는 비정상적 상상, 대상, 행위 또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이성(異性)보다 사물이나 동성에 대해 성적 흥미를 보이며 정상적인 성교가 아닌 다른 성적 행동이나 상상을 통해 성행위가 이루어지는 정신질환으로 강박적이고 지속적인 증상을 보인다. 주로 남자한테 많이 나타나고, 대개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대개 셋 이상의 도착증이 동시에 보이는 경향이 있다. 15~25세 사이에 가장 많고 이후 감소한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 이동규 (DONG KYU LEE) 목사는...
▷한국에서 칼빈대와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하고 미국 리버티신학대학(신학 석사)과 아주사페시픽대학(기독교교육학 석사)을 거쳐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LIFE UNIVERSITY와 WORLD CHRISTIAN UNIVERSITY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앵커한인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CHONGSHIN UNIVERSITY THEOLOGICAL SEMINARY 총장 및 ALL THE NATION INTERNATIONAL EVANGELICAL GENERAL ASSEMBLY 총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전인적 기독교교육>(2015.11. 밀알서원 펴냄)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규목사 #이동규칼럼 #성중독 #성도착증